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전문가칼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전문가칼럼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금연 치료제는 몸에 나쁘다?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금연 치료제는 몸에 나쁘다?
작성자 조비룡-신동욱/서울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작성일 2013-12-27
출처 기타

금연 치료제는 몸에 나쁘다?
교육 통해 금연 치료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전환 필요

흡연과 금연에 대한 이야기는 늘 건강 이야기에서 빠질 수 없는 주제이다. 이 가운데 금연 시도 흡연자 10명 중 2명 이하만이 금연 치료제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2005년부터 2011년까지 수행된 국민건강영양조사를 바탕으로 흡연자들의 금연 치료제 사용 경험을 조사, 분석했다.

연구팀은 국민건강영양조사 기간 중 ‘지난 1년간 금연을 시도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흡연자 4788명을 대상으로 ‘금연 치료제(니코틴 대체재, 의사 처방 약물)를 사용해 본적이 있는가’를 물었다.

그 결과 흡연자의 15.7%만이 ‘사용해 본적이 있다’고 답했다. 구체적으로는 니코틴 대체재 15.3%, 의사 처방 약물 0.7% 순이었다. 일부 흡연자는 두 가지 치료제를 모두 사용했다. 국내 금연 시도자의 금연 치료제 사용 비율 15.7%는 연구방법과 연구시기의 차이를 감안하더라도 영국의 48.4%, 미국의 32.2%, 스위스의 24%에 비해 현저히 낮았다.

금연 약물치료-금연상담 건강보험 적용 안 돼
보험 적용 통해 금연 치료제 사용률 높여야

니코틴 대체재 사용률을 연도별로 살펴보면 2005년 10.7%에서 2011년 21.3%로 증가했다. 이는 2004년부터 보건소에서 시작한 금연 클리닉 사업의 효과에 인한 것으로 분석됐다. 의사 처방 약물 사용률은 큰 변화가 없었다.

*본 게시물은 CNB저널 "금연 치료제는 몸에 나쁘다?"에 실린 글을 발췌하였습니다.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사 전문 링크>
http://weekly2.cnbnews.com/category/read.html?bcode=22381

파일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담배, 끊기 쉬울 때 빨리 끊어야
다음글 담배 맛있습니까 ? 그거 독약입니다.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