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전문가칼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전문가칼럼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담배 피우면 스트레스 풀린다?..."충격적 진실은"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담배 피우면 스트레스 풀린다?..."충격적 진실은"
작성자 김가영·하이닥 건강의학기자 작성일 2023-09-13
출처 하이닥

담배 피우면 스트레스 풀린다?..."충격적 진실은"


 

담배를 끊지 못하는 사람들은 그 원인으로 스트레스를 꼽는 경우가 많다. 담배 한 대를 피우면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느낌을 받는데, 이를 포기하기 쉽지 않다는 것이 그 이유다. 하지만, 흡연은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못할뿐더러 오히려 정신건강을 해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중략)

 

그렇다면, 흡연자들이 느끼는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느낌은 무엇일까. 이는 금단현상이 일시적으로 완화되었을 뿐이다. , 금단증상으로 불안스트레스우울감짜증 등이 증가하고, 이를 흡연으로 잠시 완화했다가 니코틴 수치가 감소하면 다시 금단증상이 찾아오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

 

(중략)

 

해당 연구를 살펴보면 현재 흡연자의 58.4%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라고 응답했으며, 비흡연자의 스트레스 경험률은 41.6%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스트레스 경험률은 흡연자가 비흡연자보다 1.7배 높았다. 특히, 좌식 시간이 길면서(하루 8시간 이상) 담배를 피우는 성인은 좌식 시간이 짧으면서(하루 8시간 미만) 담배를 피우지 않는 성인보다 스트레스 경험률이 1.9배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또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 따르면, 하루 한 갑 이상 피우는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스트레스 인지 정도는 1.9, 2주 이상 우울 상태는 1.7, 자살 생각 위험도는 2배 높다고 밝힌 연구도 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한 달 이내 흡연을 경험한 청소년은 그렇지 않은 청소년보다 스트레스 인지, 우울감 경험, 자살 생각 가능성이 1.3~1.5배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생략)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mobile.hidoc.co.kr/healthstory/news/C0000813661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위해감축: 담배업계의 새로운 판매전략
다음글 “2024년 금연 성공으로 건강 생활 실천해 보세요”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