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전문가칼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전문가칼럼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조선일보를 읽고] 담뱃갑 '경고 그림' 아무리 과해도 지나치지 않다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조선일보를 읽고] 담뱃갑 '경고 그림' 아무리 과해도 지나치지 않다
작성자 박웅규 작성일 2014-08-29
출처 조선일보

 [조선일보를 읽고]

 담뱃갑 '경고 그림' 아무리 과해도 지나치지 않다
 

  박웅규·의사


21일자 A29면 발언대 '담뱃갑 '경고 그림' 개인 행복권 침해한다'를 읽었다. 기고자는 흡연자들이 주위의 비흡연자들에게 주는 피해와 흡연 자체로 인한 엄청난 불행에 대해서는 전혀 생각하지 않는 것인지 묻고 싶다. 결론적으로 흡연은 절대 해서는 안 된다. 흡연자 본인을 위해서도 그렇고 주위의 간접흡연을 당하는 사람들을 위해서는 더욱더 그렇다. 그렇기 때문에 담뱃갑에 경고 그림을 넣는 것은 아무리 과해도 지나치지 않다.


[중략]

의대생 시절 해부학 시간에 흡연자의 폐와 비흡연자의 폐를 비교해보니 이건 정말 천지 차이였다. 끔찍할 정도로 흡연자의 폐는 연탄 찌꺼기를 꽉 채워놓은 것처럼 새카맣고 만지면 찌걱찌걱거려 이 사람이 생전에 안 아프려야 안 아플 수가 없었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 후 의사가 되어 많은 환자를 대하면서 흡연으로 인한 각종 암에 걸려 고생하거나 돌아가시는 분들을 많이 보아왔다. 그들의 한결같은 이야기는 "그때 담배를 끊었어야 했는데 왜 계속 피웠는지 모르겠다"고 한다. 또 간접흡연으로 인해 죄 없이 고생하는 분들도 많이 보았다. 비단 흡연으로 인한 여러 가지 암뿐만이 아니라 각종 성인병(당뇨·고지혈증·고혈압), 뇌질환, 발기부전, 만성 호흡기 질환 등등 이루 헤아릴 수 없을 만큼 흡연의 폐해는 심각하다.


[중략]


이제라도 금연해야 한다. 담배를 피우는 것은 개인 행복권이 아니라 개인 불행의 전제이다. 개인 행복권을 추구하기에 앞서 사회 행복권을 먼저 추구해야 한다.


 

*본 게시물은 세계일보 "[조선일보를 읽고] 담뱃갑 '경고 그림' 아무리 과해도 지나치지 않다 "에 실린 글을 발췌하였습니다.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사 전문 링크>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4/08/28/2014082804661.html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담배와의 전쟁 성공하려면
다음글 <연합시론> 담뱃값 인상, 실질적인 금연효과내야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