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전문가칼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전문가칼럼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두번째_흡연율 낮추는데는 가격인상이 가장 효과적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두번째_흡연율 낮추는데는 가격인상이 가장 효과적
작성자 박수익/이데일리 작성일 2013-11-29
출처 기타

다음은 이번 토론회에서 담배소비세 인상에 찬성하는 토론자들의 발언을 요약정리한 내용이다.

 

조성일 서울대 보건대학원 교수(담뱃세 인상 찬성토론)

 

담배정책은 우리가 어떤 사회를 원하는지의 관점에서 봐야한다. 계속해서 남성 47% 정도가 담배를 피는 사회를 물려주고, 자녀들을 흡연자 대열에 동참하게 만들 것인지. 마치 저개발국에서 지뢰있는 곳을 아이들이 위험천만하게 다니는 환경을 감내할 수 없듯이, 청소년이 손만 뻗으면 담배가 닿을 수 있는 사회를 물려줘선 안되겠다는 것이 담배정책의 철학이다.

 

이만우 새누리당 의원께서 훌륭한 말씀 해주셨는데 적극 공감한다. 중장기적으로 우리 사회가 20% 미만으로 흡연율을 낮춰야 한다. 저희 연구결과에 따르면, 담배가격 500원 인상으로는 (흡연율을 20%대로 떨어뜨리기가) 굉장히 어렵다. 2020년까지 흡연율을 30% 아래로, 최소한 29%아래로 떨어뜨리려면 누적해서 최소 2000원이상 올려야 남성흡연율이 20%대로 떨어질 것으로 예측한다.

 

다만 그렇게까지 올리지 않으려면 담배가격은 최소 1000원 이상 올리고, 비가격정책을 상상할 수 있는 모든 방법 다 사용해야 20%대로 떨어뜨릴 수 있다는 것이 저희의 최근 연구결과다.

 

서홍관 한국금연운동협의회 회장(담뱃세 인상 찬성토론)

 

우리나라 사망원인 1위가 암, 2위 뇌혈관, 3위 심장혈관질환이다. 사망원인 1~3위 모두 다 일으키는 것이 흡연이다. 그래서 대한민국 건강 위해 노력하시는 분이 담배문제에 관심없다면 잘못된 것이다. 흡연으로 매년 55000명이 대한민국에서 사망하는데, 하루 150명꼴이다. 예전 신종플루때 총 250명이 사망했다. 담배때문에 사망한 사람을 이틀 곱한 숫자도 안된다. 담배문제가 얼마나 큰 지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과거 80%였던 흡연율이 40%대로 떨어질 때까지 우리나라는 꽤 모범적 국가였지만, 최근에는 흡연율이 떨어지지 않고 있다. 2007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 흡연율이 45.1%였는데 201046.8%로 되려 떨어지지 않았다. 가장 큰 이유는 담배가격때문이다.

*본 게시물은 이데일리 "흡연율 낮추는데tum">"에 실린 글을 발췌하였습니다.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사 전문 링크>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F21&newsid=02089366603005064&DCD=A00602&OutLnkChk=Y

파일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급성장하는 미국 전자담배 시장
다음글 첫번째_담배소비세 인상 왜 필요한가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