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국내외 흡연 및 금연 연구 동향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국내외 흡연 및 금연 연구 동향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금연·다이어트도 부부가 함께하면 성공률 '껑충'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금연·다이어트도 부부가 함께하면 성공률 '껑충'
작성자 길잡이 작성일 2015-01-20
출처 연합뉴스

금연·다이어트도 부부가 함께하면 성공률 '껑충'

영국 UCL 연구진 연구 결과 
(서울=연합뉴스) 이주영 기자 


금연과 다이어트 등 건강을 위한 노력도 부부가 함께하면 성공률이 월등히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 유니버시티 컬리지 런던(UCL) 연구진은 20일 의학저널 '미국의학협회 내과학'(JAMA Internal Medicine)에서 '영국 노화 종단 연구'(ELSA)에 참여한 50세 이상 부부 3천722쌍을 조사한 결과, 금연·다이어트·운동 등 건강행동을 부부가 같이하면 성공률이 매우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금연을 시도한 아내의 경우 흡연자인 남편이 함께 금연하면 50%가 성공했으나 남편이 계속 담배를 피울 때는 성공률이 8%로 떨어쳤다. 남편이 원래 비흡연자인 경우에는 17%가 금연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남편이 금연을 시도한 경우 흡연자인 아내가 함께 금연하면 48% 성공했으나 아내가 계속 담배를 피울 때에는 성공률이 역시 8%로 떨어졌다.

운동의 경우에도 부부가 함께하면 남편은 67%, 아내는 66%가 운동을 지속적으로 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배우자가 함께하지 않으면 운동을 지속적으로 한 비율은 남편 26%, 아내 24%로 떨어졌다. 


스마트 격투 트레이닝 머신 '울티 파이터(Ulti Fighter)'를 활용해 발차기 등 격투기 동작이 포함된 다이어트 운동 모습을 시연하고 있다.

다이어트에서도 부부가 함께할 때 남편은 26%, 아내는 36%가 목표를 달성했으나 배우자가 함께하지 않았을 때 성공률이 남편은 10%, 아내는 15%로 낮아졌다.

영국 암연구소의 건강행동연구센터 제인 워들 소장은 "흡연, 과체중, 운동부족 등 건강에 좋지 않은 생활습관은 만성질환으로 인한 사망을 초래하는 주원인"이라며 "이런 나쁜 습관을 좋은 습관으로 바꾸면 질병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연구책임자인 새러 잭슨 박사는 "요즘은 새해를 맞아 사람들이 건강을 위해 금연, 운동, 다이어트 등 결심을 하는 시기"라며 "배우자와 함께 한다면 성공률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scitech@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5/01/20 11:48 송고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전자담배는 금연보조제 아닌 '담배'…발암물질 검출
다음글 '가난할수록 간접흡연에 많이 노출'<CDC>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