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금연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금연뉴스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인천 청라의료타운 담배회사 참여 놓고 찬반 논란(종합)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인천 청라의료타운 담배회사 참여 놓고 찬반 논란(종합)
작성자 길잡이 작성일 2021-06-24
출처 연합뉴스

시민단체 "담배회사 공모 안돼"…청라 주민 "수준 높은 컨소시엄 선정해야"


(인천=연합뉴스) 최은지 기자 = 담배 제조 회사인 케이티앤지(KT&G)가 인천경제자유구역 청라의료복합타운 조성을 위한 컨소시엄에 포함되자 지역사회 내 찬반 여론이 엇갈리고 있다.


인천공공의료포럼은 23일 보도자료를 내고 "시민의 건강권과 공공성이 최우선인 청라의료복합타운 공모 사업자로 KT&G가 참여한다"며 "세계보건기구의 보건의료인 윤리 강령에 명시된 '담배 회사에 대한 투자와 지원 배제'를 준수해야 한다"고 반발했다.


이 단체는 이어 "KT&G는 건강보험공단이 제기한 흡연 관련 질병 배상금 청구 소송에서도 담배의 위해성을 전혀 인정하지 않는 등 몰지각한 윤리 의식을 보였다"며 "이 회사는 2005년 182개국에서 비준한 담배규제기본협약(FCTC)도 어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협약 가이드라인 21조는 '담배 회사는 공중보건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하는 어떤 계획에도 파트너로 참여해서는 안 된다'고 규정했다.


인천공공의료포럼은 이에 "재무 투자자라는 꼼수를 통해 지방정부가 주관하는 공공 의료 사업에 진출하려는 KT&G의 행태는 옳지 않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청라 지역 주민들 사이에서는 이 같은 주장이 지역 연고가 있는 특정 컨소시엄을 밀어주기 위한 것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온라인 카페 청라국제도시연합회 소속 주민은 "최근 시의회에서 학연과 지연을 빌미로 특정 병원 컨소시엄을 미는 듯한 발언이 나와 논란이 된 바 있다"고 지적했다.


KT&G는 해당 컨소시엄 투자는 부동산과 관련한 재무적 투자 목적으로 참여한 것이라며 협약을 어기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KT&G 관계자는 "KT&G는 담배 사업 이외에도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고 최근 부동산 사업도 활발하게 진행 중"이라며 "FCTC는 담배 규제에 관한 공중보건정책과 관련한 것이므로 부동산 개발 사업에 관한 컨소시엄 투자를 제한할 근거라고 볼 수 없다"고 반박했다.


청라의료복합타운 사업은 경제자유구역인 인천시 서구 청라동 일대 26만1천㎡ 터에 종합병원, 의료바이오 관련 산·학·연 시설, 의과전문대학, 업무시설 등을 짓는 내용이다.


사업 공모에는 서울아산병원의 KT&G·하나은행 컨소시엄, 차병원의 메리츠화재 컨소시엄, 인하대국제병원 컨소시엄, 순천향대 부속 부천병원의 한국투자증권 컨소시엄, 세명기독병원의 한성재단 등 5개 병원 컨소시엄이 신청했다.


chamse@yna.co.kr

2021/06/23 14:31 송고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10623067351065?section=search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금연교육 받고 흡연 과태료 감면' 시행 1년간 5천393명 혜택
다음글 전자담배 쥴, '청소년 흡연' 소송서 주정부에 450억원 지급 합의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