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금연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금연뉴스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암 생존자 흡연하면 심혈관질환 발생률 51% 높아진다.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암 생존자 흡연하면 심혈관질환 발생률 51% 높아진다.
작성자 길잡이 작성일 2023-07-26
출처 연합뉴스

암 생존자 흡연하면 심혈관질환 발생률 51높아진다.


(서울=연합뉴스) 오진송 기자 = 암 진단을 받은 환자가 담배를 피우면 심혈관질환에 걸릴 위험이 51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9일 세브란스병원은 연세대 의과대 예방의학교실 김현창·이호규 교수와 이혁희 강사 연구팀이 암 생존자의 흡연과 심혈관질환 발생률의 관계를 규명한 논문을 유럽심장학회지(European Heart Journal, IF 35.855) 최신호에 발표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20062013년 암 진단을 받고 생존한 20세 이상 성인 중 암 진단 전후 국가건강검진을 받은 309천여 명을 대상으로 흡연 습관 변화에 따른 심혈관질환 위험도를 분석했다.

 

 

그 결과 암 진단 후에 흡연을 처음 시작하거나, 한동안 담배를 피지 않다가 암 진단을 받은 후에 흡연을 다시 시작한 환자군이 심혈관질환에 걸릴 확률은 비흡연자로 남아있는 환자군보다 51% 높았다.

 

암 진단을 받은 후에 담배를 끊은 환자군이 심혈관질환에 걸릴 확률은 진단 전후 계속 흡연하는 환자군보다 36% 낮았다.

 

흡연량을 절반 이상 줄이더라도 심혈관질환 위험도가 유의하게 낮아지지 않아,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담배를 아예 끊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흡연은 암은 물론 심근경색증, 뇌졸중 등 심혈관질환 발생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왔으나, 실제 흡연이 암 생존자의 심혈관질환 발생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한 연구는 없었다고 병원 측은 설명했다.

 

김현창 교수는 "암을 완전히 치료한 후에도 우울증 등으로 계속 담배를 피우거나 새로 흡연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지만, 암 생존자를 위한 금연 프로그램을 마련할 구체적인 근거가 부족했다""이번 연구가 암 생존자의 금연 지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암 생존자 흡연하면 심혈관질환 발생률 51증가"

김현창 연세대 의과대 예방의학교실 교수가 암 생존자의 흡연과 심혈관질환 발생률의 관계를 규명한 연구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세브란스병원 제공]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23/07/19 11:12 송고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30719078500530?section=search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합성대마를 전자담배라며 청소년에 제공…'최대 사형' 혐의 적용
다음글 "당뇨병 환자, 흡연량 줄여서는 뇌졸중 위험 낮추지 못해"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