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금연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금연뉴스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육군훈련소 '전면 금연'으로 복귀…사단 신교대 10곳은 허용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육군훈련소 '전면 금연'으로 복귀…사단 신교대 10곳은 허용
작성자 길잡이 작성일 2023-02-17
출처 연합뉴스

육군훈련소 '전면 금연'으로 복귀…사단 신교대 10곳은 허용


작년 시범허용 후 금연지침 유지…"별도 흡연구역 마련되지 않아"

병사 금연지원책 강화 목소리도…해·공군은 교육사 모두 금연



(서울=연합뉴스) 하채림 기자 = 지난해 충남 논산 육군훈련소가 시범적으로 흡연을 허용했다가 다시 전면 금연으로 복귀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사단급 신병교육대는 절반가량이 흡연을 허용하고 있다.


8일 육군에 따르면 지난해 초 육군훈련소에서 '흡연권 보장' 차원에서 시행된 흡연 시범 허용은 2개월 만에 중단됐다.


육군훈련소는 1995년 2월 전면 금연 정책을 채택한 이래 작년 초 흡연 시범 허용 전까지 이를 유지해왔다.


작년 1월 말 육군훈련소가 흡연을 시범 허용하자 27년 만에 금연 지침을 포기, 개정을 추진하려는 것으로 받아들여져 금연단체 등이 공개 반발하기도 했다.


육군훈련소는 2개월 남짓 흡연 허용을 시범 적용한 결과 비(非)흡연자의 혐연권(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이 담배 연기를 거부할 권리)이 보장되지 않는다는 판단에 따라 시범 적용을 중단하고 금연 지침을 유지한 것이다.


군 관계자는 "흡연권에 우선하는 혐연권이 보장되려면 별도 흡연구역 등을 마련해야 하는데 현재 논산훈련소에는 그러한 시설이 구비되지 않아 금연 정책을 유지하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연 지침이 있는 육군훈련소와 달리 육군의 사단급 예하 신병교육대 20여 곳 가운데 10곳은 훈련병도 흡연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흡연 시설이 구비된 부대에서는 흡연을 허용하고 있다"며 "금연을 추구하지만 여건이 된다면 흡연권도 보장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육군과 달리 해군교육사령부와 공군교육사령부는 훈련병에게 흡연을 허용하지 않는다.


의학 전문가들은 병사를 대상으로 금연 지원책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지난해 육군훈련소의 흡연 시범 허용 후 금연학회는 이를 비판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병사의 흡연율이 만 19∼29세의 같은 연령대 일반 국민보다 높은 만큼 이들을 대상으로 군이 더 적극적인 금연 지원책을 펴야 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23/02/08 06:00 송고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30207117100504?section=search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강남구, 금연 돕는 '혈관 동안 프로젝트' 시행
다음글 부산지검, 51억원 상당 수출용 담배 밀반입 조직 적발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