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금연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금연뉴스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간접흡연, 더 이상 참거나 피하지 마세요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간접흡연, 더 이상 참거나 피하지 마세요
작성자 길잡이 작성일 2008-04-30
출처 보건복지부
-흡연자는 비흡연자를 배려하고, 비흡연자는 적극적으로 간접흡연 거부 의사 밝혀야 -

보건복지가족부는 2008년 금연캠페인의 슬로건을 ‘Say No! Save Life! 소중한 삶을 위해 No라고 말하세요!’로 선정하고, TV금연광고 ‘간접흡연 No! No! No!’편을 제작·방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보건복지가족부는 공중이 이용하는 장소에서 흡연행위로 인한 간접흡연의 폐해가 심각하다고 판단하고, 간접흡연을 줄일 수 있도록 TV캠페인 광고를 제작하였다.

현행 법령은 간접흡연 폐해를 줄이기 위하여 대규모 건축물, 객석수 300석 이상의 공연장, 일정한 휴게음식점 및 일반음식점 등에 대해서는 그 시설의 전체를 금연구역으로 지정하거나 금연구역과 흡연구역을 구분토록 하고 있다.

‘간접흡연 No! No! No!’ 금연캠페인광고는 5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공중파 TV (KBS, MBC, SBS)를 통해 방영된다.

이번 캠페인 광고는 흡연의 경각심을 자극하는 충격적인 이미지 중심의 기존 금연캠페인광고에서, 긍정적이고 밝은 분위기 속에서 비흡연자들이 간접흡연을 거부하는 행동을 이끌어내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금연캠페인광고 ‘간접흡연 No!No!No!’편에서는 배경장소를 옥외 간이공연장, 버스정류장, 카페로 설정하여 간접흡연의 피해를 받기 쉬운 청소년, 어린이 그리고 여성 등 사회적 약자인 비흡연자들이 주변의 흡연자들에게 당당하게 간접흡연 거부의사를 표현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캠페인광고에서는 B-Boy 팀인 원 웨이 크루(One Way Crew)가 활기차고 역동적인 몸짓으로 밝은 분위기를 주도하며 새로운 금연캠페인광고의 방향성을 보여준다.

또한, 매력적인 여성이 흡연하는 남성에게 다가가 주먹을 날리는 동작을 취하며 남성을 놀래 주지만, 사실은 손바닥에 그려져 있는 간접흡연 거부 마크를 보여주는 반전으로 캠페인광고를 보다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메시지전달에 변화를 주었다.

배경음악으로는 랩에 익숙한 청소년을 겨냥하여 힙합 풍의 랩이 가미된 ‘간접흡연 No!No!No! 송’을 제작했다. ‘간접흡연 No!No!No! 송’은 추후 이동통신사와 제휴하여 휴대폰 벨소리로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될 예정이다.

이동통신사(SKT, KTF, LGT)는 온-라인 음원사이트 등을 통해 벨소리 및 컬러링 다운로드 서비스 및 이벤트 실시하고 Say No홈페이지(www.say-no.co.kr)를 통해 MP3 다운로드를 실시한다.

보건복지가족부는 이번 금연캠페인광고를 통해 누구든지 간접흡연에 대해 거부 의사를 적극적으로 밝히도록 하는 한편, 공중이 이용하는 시설에서의 흡연행위가 타인의 건강을 위협하는 행위임을 인식하도록 하였다.

또한 비흡연자를 배려하는 자발적인 동기를 제공하여 사회운동으로 확산시킴으로써, 성인은 물론 청소년의 간접흡연 노출을 줄여 궁극적으로는 국민건강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금연광고 개요.hwp

문의 건강증진과 02)2023-7831
정리 홍보담당관실 도원경
[자료 : 보건복지가족부뉴스 2008-04-30]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김성이 복지 `담뱃값 추가 인상, 당장은 안 해`
다음글 <백세인 특징 10가지..문맹률.영양실조↑, 흡연율↓>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