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체험 및 비법전수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체험 및 비법전수 (금연비법 및 감명 깊은 글은 추천을 통해 추천글 보기로 이동됩니다.)금연아이콘 소개

금연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의견을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저속한 표현, 타인의 명예훼손, 상업성, 불 건전한 내용의 게시글을 게시할 경우
임의로 삭제될 수 있으며 금연길라잡이 서비스 이용에 불이익이 갈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커뮤니티 글을 제외한 기타 문의글은 온라인상담실 또는 홈페이지 문의 게시판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로그인 시 게시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펌글] 포스코 '흡연율 제로(0%) 기업'에 도전 상세 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추천수,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펌글] 포스코 '흡연율 제로(0%) 기업'에 도전
작성자 김기수 작성일 2009-04-07
조회수 3777 추천수 0
<H3>포스코 정준양 회장, 1만6000여 全직원 금연 추진</H3>포스코가 ''흡연율 제로(0%) 기업''에 도전한다. 신임 정준양 회장이 취임한 뒤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과제다.

정 회장은 "올 연말까지는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한 사람도 없는 회사를 만들겠다"고 선언하고 금연운동을 독려하고 있다. 최근 열린 임원회의에서는 "담배를 계속 피우는 사람은 나와 함께 가지 못한다"고 선언했다. 1만6000여명 전 직원이 모두 담배를 끊도록 만들겠다는 것이다. 금연 시한은 올 연말이며, 혈액 검사를 통해 금연 유무를 최종 판정하기 때문에 회사 밖에서 담배를 피울 때에도 발각된다.

채찍과 함께 당근도 제공한다. 금연을 시도하는 직원에게 금연침 시술을 지원하고, 금단효과를 줄일 수 있는 니코틴 패치 등 금연보조제도 지급하고 있다. 금연교실도 운영할 예정이다.

정준양 포스코 신임 회장


직원을 대상으로 금연운동을 벌인 기업은 적지 않으나 포스코처럼 ''독하게'' 한 예는 없었다. 국내 최초 ''금연 기업'' 선언을 하고 세계 최초 전 항공 노선에서 금연을 실시했던 금호아시아나그룹도 근무지와 근무시간 외의 흡연은 ''직원의 사적인 영역''이라 판단해 관여하지 않는다. 하지만 포스코 정 회장은 "정 불만이면 나를 상대로 소송하라"고 단언하며 ''완벽한 금연''을 밀어붙이고 있다.

정 회장이 이처럼 강하게 ''금연 기업''을 추진하는 것은 그의 경영 철학에서 나왔다. 제철사업은 지금까지 가장 대표적인 에너지 과소비·탄소 대량 배출 업종이었는데, 앞으로 제철사업의 윤리는 저탄소·녹색성장을 어떻게 실천하느냐는 문제와 뗄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포스코 직원은 탄소를 다량 배출하는 행위인 흡연과 단절해야 한다는 게 정 회장의 생각이다.

정 회장은 임원 중 골초로 소문난 두 부사장부터 금연을 권했다. 일반 직원들도 금연에 성공한 사람에게 돈을 몰아주는 ''금연펀드''를 조성하는 등 금연운동에 동참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흡연 직원은 "개인 기호문제까지 회사가 너무 간섭한다"고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Copyright © 조선일보 & Chosun.com

전체댓글수 0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