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자주하는 질문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자주하는 질문

금연을 하면서 궁금한 점들, 전문가 상담을 통해 자주하는 질문들을 모았습니다.

※ 찾는 질문이 없다면 온라인 상담실을 이용해보세요.

온라인 상담실
여성흡연이 생리주기 불규칙, 생리불순, 생리통 등에 미치는 영향은?
카테고리 흡연영향 작성자 길잡이 작성일 2016-02-11

여성흡연이 생리주기 불규칙, 생리불순, 생리통 등에 미치는 영향은?


가임기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여포기(follicular phase, 생리시작 1일부터 배란직전까지의 시기)에 비해 황체기(배란 후~생리직전의 시기)에 성호르몬의 부침에 따른 정서적인 영향을 크게 받는다고 합니다. 이 시기에 금단증상이 심해지고, 단서에 기인하는 흡연갈망(cue - induced craving)도 심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확립된 결론은 아직 없는 상황입니다.


현재까지의 연구결과에서 유추해 본다면, 생리주기가 불규칙하거나 생리가 불순한 경우 혹은 생리통이 있는 경우는 정상적인 생리주기를 가진 여성에 비해 정서적인 측면에서 성호르몬의 영향을 받을 개연성이 더 높습니다. 따라서 금연을 할 때 생리주기와 정서적인 영향을 감안하여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보통은 생리시작 직후~배란 전까지의 시기를 가늠해보고, 생리직후에 가깝게 금연개시일을 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한편, 피임약을 복용하는 경우, 임신과 마찬가지로 니코틴의 대사가 항진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흡연을 통해 체내에 흡수된 니코틴이 빨리 분해되므로, 보다 강력한 흡연행위(intense smoking)를 통해 보상을 얻으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취침시간에 피우지 못한 흡연에 대한 강력한 갈망이 생기며, 금연성공율이 떨어집니다.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흡연과 암의 관계는 어느 정도입니까?
다음글 흡연이 여성의 폐경, 불임, 갱년기에 미치는 영향은?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