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온라인 상담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온라인 상담실

혼자 금연하는 것이 벅차신가요? 그렇다면 전문가와 상의해 보십시오.

※ 답변은 평일 기준 3일 이내 드리고 있으나, 문의내용에 따라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

※ 자주하는 질문에서도 궁금증을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 금연 중에 발생하는 어려움으로 급히 상담을 받고싶다면 금연상담전화(1544-9030)으로 연락 주십시오.(서비스 이용 문의 상담 불가)

※ 로그인시 게시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자주하는 질문 전화상담 예약
금연10일차 상세 페이지

제목, 이메일, 작성자, 등록일, 카테고리, 조회수, 첨부파일, 상담내용, 답변내용, 답변인,답변일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 금연방법 ] 금연10일차
작성자 한울설비 등록일 2022-10-31
카테고리 금연방법 조회수 236
상담내용
금연십일차입니다 수없이금연에 도전했다 실패하고 이번에는 목숨걸고 시작했습니다 현재상황은 마트에가도 담배는 절대사고싶지않으며 식사후유혹하는애연가들의 황홀한시간 잊고살아요 담배생각은 전혀나지않아요 그러나 스트레스받으면 담배생각 슬기롭게 넘기고 통과합니다 문제는 3일전부터입니다 입안이헐고 혀가갈라지며 통증이심해 식사할때 고통 스럽습니다 병원가서 처방받아 왔는대 금연동기분들은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궁굼합니다 담뱁피운지 삼십오년 되었습니다 꼭 승리할수 있도록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변
답변인 길잡이 답변일 2022-11-01 10:21

안녕하세요. 길잡이입니다. 


한울설비님, 금연 결심 축하드리며, 

가장 재흡연이 많다는 7일차를 잘 넘기고 계시다니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한울설비님께서 금연하신 지 9일즈음부터 압안이 헐고 혀가 마르고 통증이 심하다고 말씀하셨는데요. 건강하고 싶은 마음이 있어 금연을 하셨을텐데 당황스러우셨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도 금연을 꾸준히 이어가시겠다는 의지에 또 한 번 감탄했습니다. 


금연 초기에 다양한 금단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그중 하나가 갈증, 목이나 잇몸, 혀의 통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입안에 항상 존재하면서 영향을 주던 화학물질에 의해 길들여졌던 구강 조직들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증상으로 수 주간 지속되다가 사라집니다. 회복 과정 중에 나타나는 일시적인 증상인데, 금연에 점차 적응될수록 자연히 사라지긴 하나 얼음물 또는 무가당 주스를 한 모금씩 마시는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심하면 니코틴 보조제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한울설비님께서 이미 병원 처방을 받으셨다면, 얼음물 또는 무가당 주스를 한 모금씩 마신다거나 껌을 씹는 등의 실천해보시면 조금이나마 증상을 극복하시는 데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그 외 대표적인 금단증상으로는 신경과민, 불안, 집중력 감소, 수면 장애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 역시 중독물질인 니코틴이 체외로 빠져나가면서 신경계에 일시적인 혼란이 생기면서 생기는 일시적인 증상으로 보통 2~4주 이내 사라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URL에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별홈 >지식+>금연성공비법>금단증상:금단증상 바로알기 (nosmokeguide.go.kr)

별홈 >지식+>금연성공비법>금단증상:금단증상의 종류 (nosmokeguide.go.kr)

별홈 >지식+>금연성공비법>금단증상:금단증상 대처법 (nosmokeguide.go.kr)


우리가 대체의학, 건강식품 복용 관련하여 '명현현상' 또는 '명현반응'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금단증상 역시 회복(치유) 과정 중에 몸에서 일어나는 이상 현상이라고 부름 직합니다. 


한울설비님께서 언급하셨듯이 오랜 기간 흡연을 하신 만큼 금연초기 여러 어려운 상황이 있으실 수 있으시겠지만, 점차 금연의 장점이 더 많아질 것임을 잊지 마시고 한울설비님의 선택에 확신을 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지금 금연 중에 '담배생각이 전혀 나지 않는다. 스트레스받아도 슬기롭게 넘기고 있다'라고 말씀해주셨는데요. 흡연은 습관적인 부분도 있어서 장기적인 금연을 위해서는 흡연했던 상황에서는 대체 행동을 실천함으로써 습관을 바꾸려고 노력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3~5분 정도 간단히 할 수 있는 '심호흡, 스트레칭, 물 한 잔 마시기 등' 한울설비님께서 행동으로 옮기시기 편한 대체 행동 3가지를 고르셔서 흡연했던 그 상황마다 꼭 실천해보시길 바랍니다. 


한울설비님의 금연 성공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이수증 발급은 어디서 받을 수 있나요?
다음글 열심히금연중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