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전문가칼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전문가칼럼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은밀하게 췌장암 위험을 높이는 습관 5가지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은밀하게 췌장암 위험을 높이는 습관 5가지
작성자 이두연 (지샘병원 흉부외과 과장) 작성일 2022-06-10
출처 시이오뉴스

[의학칼럼] 폐암의 치료와 예방


폐암의 역사적 고찰 


1500년대 오스트리아의 슈니베르지 코발트 광산에서 광부들이 호흡기 질환으로 사망하곤 했으나 뚜렷한 질환의 원인을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중략]


2010년 1년 동안 7만 2046명의 암사망자 중 폐암 사망자는 1만 5623명으로 1위가 되었으며, 현재까지 계속적으로 가장 높은 사망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폐암의 발생원인 


일찍이 1930년 폐암 환자의 임상소견과 폐암의 조직 소견에서 폐암은 흡연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보고하였습니다. 또한 흡연자는 비흡연자 보다 25배 이상의 폐암 발생률을 보고하고 있으며 흡연가가 산업공해(미세먼지, 석면, 콜타르, 방사능, 중금속, 자동차 매연, 고기 태우는 연기)에 노출되는 경우 폐암 발생률이 증가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금연을 시행해야 하며 국가적 차원에서는 하루 빨리 산업공해를 대폭적으로 줄이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폐암의 진행 과정 


[중략]


폐암의 증상 


폐암 환자의 전신 상태는 암 조직에 의한 대량의 영양소비 및 손실로 체내지방의 현저한 감소, 급격한 체중감소, 식욕부진, 무기력, 쉬 피곤 등이 나타납니다. [중략]


폐암의 진단


폐암의 초기 임상 증상인 기침, 혈담, 객담양 증가, 호흡곤란, 가슴 통증, 호흡곤란 등이 나타나면 먼저 가슴 X-선 검사, 심전도, 가슴 CT 등이 필요하며, 폐종양이 의심되는 경우 객담 세포진 검사, 기관지경 검사하여 내시경 세포진 및 조직 생검, 경피적 폐종양 생검, 흉강내시경 폐종양 조직 생검, 양전자 단층촬영 PET, 골 SCAN, 흉강내시경 폐종양조직 검사와 개흉하여 종양 제거 및 정확한 진단 등이 있습니다.  


폐암의 치료 


[중략]


폐암예방


금연이 강력하게 시행되는 일부 선진국에서는 폐암 발생률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흡연이 금연으로 바뀌지 않는 한 폐암 발생률은 계속 증가할 것입니다. 우리도 보다 강력한 금연 정책이 실시되어 폐암 없는 사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빠른 금연원칙을 준수하며 국가적으론 공기 중 미세먼지와 산업공해를 줄이는 과감한 정책이 필요합니다.  

  

폐암의 조기발견 


폐암도 초기에 발견하여 수술 절제하는 경우 완치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폐암은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조기 진단이 쉽지 않습니다. 일단 담배를 장기간 피우면서 도시 거주 50대 이상 남성인 경우, 흡연에 노출된 간접흡연자(남, 여)는 고위험군으로 간주하여 증상이 없는 경우에도 가슴 X-선 검사, 필요하면 가슴 CT 촬영 등이 필요합니다.  


[중략]

 

암 예방 조건 


건강한 세포는 일정한 산소가 필요하나 암세포는 산소 부족 상태에도 증식이 가능한 원시세포로 생명력이 강합니다. 그러나 암세포 증식엔 다량의 포도당이 필요합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산소공급을 원활히(공기 좋은 곳으로 등산을 하는 산행) 하면서 가능한 포도당 섭취를 줄이는 식습관으로 건강한 세포의 유지와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여야 합니다.  


1. 긍정적인 생활을 하면서 스트레스 해소

2. 발암물질, 발암환경 제거(금연, 미세먼지 및 산업공해 제거, 보다 깨끗한 환경조성) 

3. 영양불균형 해소(골고루 편식 없는 식생활) 

4. 지방, 소금 및 설탕, 콜레스테롤, 카페인, 알코올 섭취를 줄이고 마늘, 요거트 섭취 

[생략]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ceomagazine.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894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월드스타도 쓰러진 뇌혈관질환 검진이 藥
다음글 [기고] 당신과 가족의 금연성공, 정부의 금연지원서비스가 도와드립니다.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