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전문가칼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전문가칼럼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의료칼럼] 류마티스관절염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의료칼럼] 류마티스관절염
작성자 류희정 (한양대학교 창원한마음병원 류마티스내과 교수) 작성일 2022-05-09
출처 경남신문

[의료칼럼] 류마티스관절염

 

관절염은 사람들이 생각하기에는 대체로 장년층에서 발병하는 질환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류마티스관절염은 연령 불문하고 다양한 연령대에서 호발하고 있다. 2020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류마티스관절염으로 진료받은 환자는 30대가 59995명으로 주요 발병 연령층은 50~60대지만 젊은 층도 주의가 필요하다.

 

류마티스관절염은 예전에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불리던 골관절염과는 달리 면역시스템 오작동으로 관절에 염증이 나타나는 자가면역질환이다. 면역세포가 관절을 싸고 있는 활막에 염증을 발생시켜 점차 주위의 연골과 뼈로 염증이 퍼져 관절의 파괴와 영구적인 변형을 초래할 수 있다.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의료계에서는 자가면역 현상이 주요 기전으로 보고 있다.

 

[중략]

 

이러한 류마티스관절염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병의 빠른 진행을 막기 위해 환자가 할 수 있는 것은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흡연자라면 질환을 빠르게 진행시킬 수 있기 때문에 금연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류마티스관절염은 증상을 조절하고 정상적인 생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치료와 관리가 필요하다.

 

[생략]

 

 

 

*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m.health.chosun.com/svc/news_view.html?contid=2022042501144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최재경의 건강의학] 자신 위한 최고 선물 그것은 금연
다음글 흡연운전도 휴대전화 사용만큼 위험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1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