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전문가칼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전문가칼럼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담배를 안 피우니 짜증이 나요”…금연 시 나타나는 증상은?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담배를 안 피우니 짜증이 나요”…금연 시 나타나는 증상은?
작성자 유희성 |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작성일 2021-08-10
출처 하이닥

금연 시 나타나는 증상


[중략]


금연 결심을 매번 흔들리고 무너지게 만드는 금단 증상, 어떤 증상들이, 왜 생기며,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금연 시 나타나는 주된 금단 증상에 대해 하나씩 알아본다.


◇ 금연 시 나타나는 증상


1. 담배를 안 피우니까 짜증이 나고, 집중도 잘 안 돼서 다시 담배를 피우고 싶어요


“강한 흡연 욕구 (니코틴 갈망)

짜증, 불안, 분노

집중력 저하”


[중략]


금단증상 조절에 도움이 되는 금연약과 함께, 휴식을 취하고,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산책을 하거나, 심호흡, 운동 등을 통해 이러한 초기 금단 증상을 경감시킬 수 있다.


내과, 가정의학과, 정신건강의학과, 보건소 등에서 금연 금단 증상을 경감시키는 약물치료와 상담 등을 받을 수 있다.


2. 담배를 끊었더니 자꾸 먹을 것이 당기고 체중이 늘었어요


“배고픔, 공복감

체중증가”


담배를 끊은 이후 배고픔을 느끼거나, 체중이 증가하는 것 역시 흔히 나타난다.


[중략]


하지만 이런 변화 또한 금연에 몸이 적응하면서 수 주일 내에 식사 패턴이 평소처럼 회복되면서, 잠시 늘어났던 체중도 다시 자연히 줄어들게 된다.


칼로리가 낮은 스낵이나, 채소 스틱, 물이나 음료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되며, 적당한 운동이나 야외 활동도 금연 후 체중 관리에 좋다.


금연과 관련된 체중 관리 역시 내과, 가정의학과, 정신건강의학과, 보건소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3. 담배를 끊었는데 이상하게 기침, 가래가 더 나와요


“기침, 가래”


담배를 끊고 난 뒤 기침이나 가래가 더 난다고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기침이나 가래와 같은 호흡기 증상 때문에 담배를 끊었는데, 좋아지기는커녕 기침, 가래가 더 나오는 경우도 있다.


[중략]


이러한 기침, 가래 역시 일시적으로 증가했다가, 쌓여있던 것들이 어느 정도 배출된 이후에는 자연스럽게 줄어들기 때문에 따로 약물 치료 등으로 가라앉힐 필요는 없다. 물을 많이 마시면 가래의 배출이 더 원활해져 불편감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4. 그 밖의 증상


그 밖에도 니코틴으로 인한 수면 리듬이 바뀌면서 불면이나 졸림, 꿈을 더 많이 꾸게 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변비나, 소화불량, 구강궤양이 생기기도 하나 차츰 몸이 흡연 전으로 회복되면서 점차적으로 나아지게 된다. 무엇보다 이러한 금단 증상은 일시적이며, 몸이 회복되는 과정이라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희성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hidoc.co.kr/healthstory/news/C0000620287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코로나19, 흡연자에게 더 위험한 이유 3가지
다음글 [이상원 칼럼] 술, 담배, 비만...허리 건강도 해친다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2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