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전문가칼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전문가칼럼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코로나19, 흡연자에게 더 위험한 이유 3가지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코로나19, 흡연자에게 더 위험한 이유 3가지
작성자 조수완 작성일 2021-07-12
출처 하이닥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매년 약 8백만명 이상이 흡연으로 인해 사망하며, 우리나라는 약 6만명이 사망한다. 이와 더불어 흡연은 코로나19의 위험 요소이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이 발표한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전체 흡연률이 21.5%로 집계 이래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하였다. 하지만 20년 상반기까지 국내에서 판매된 담배 수(약 17억 4천갑)는 작년 동기대비 3.8% 증가하여, 코로나19로 인한 스트레스와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흡연량이 늘어난 것을 시사한다.


[중략]


방역당국은 지난 2020년 4월 흡연자를 코로나19 고위험군에 포함시켰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와 세계보건기구(WHO) 등도 이와 같은 정의를 내리며 금연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흡연 시 코로나19에 대한 위험이 증가하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1. 흡연은 감염 위험을 증가시킨다


흡연은 바이러스가 전파되기 아주 쉽게 만드는 행동이다. 흡연실에서 흡연할 경우, 좁고 밀폐된 공간에서 여러 사람이 모여 마스크를 내리고 숨을 크게 들이마시고 쉰다. 담배를 피우기 위해 손을 입 가까이 가져가는 행동 또한 바이러스 감염 위험을 증가시킨다.


[중략]


2. 흡연은 코로나19의 중증도와 사망 위험을 증가시킨다


흡연은 심혈관질환, 호흡기질환, 암, 당뇨병과 같은 질병을 유발한다. 이러한 기저질환자는 코로나19에 감염될 경우 중등도와 사망 위험이 높아지는데 일반인보다 14.3배 취약해진다고 한다.


[중략]


3. 흡연은 백신 효과를 떨어뜨린다


흡연자가 비흡연자에 비해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항체 생성이 떨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이탈리아 로마의 사피엔자대학교 연구팀은 흡연자들이 비흡연자들에 비해 백신 접종 완료 후 코로나바이러스의 스파이크 단백질에 대한 항체 생성량이 42.8% 낮다는 것을 발견했다.


[중략]


◇ 금연을 하고 싶은데 어디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흡연자를 돕는 우리나라 금연 프로그램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한다.


전국의 모든 보건소에서 금연 클리닉을 운영하기 때문에 무료 금연 상담과 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방문이 어렵다면 흡연자를 찾아가는 금연지원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지역금연지원센터의 금연캠프는 전문치료형, 일반지원형, 그리고 입원환자 대상 서비스가 있으며, 흡연자들을 위해 전문 금연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국립암센터 콜센터(1544-9030)에서 30일 동안 전화 무료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이 외에도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금연 치료 기관을 찾을 수 있다.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hidoc.co.kr/healthstory/news/C0000610254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김길원의 헬스노트] 자연인의 삶, 괜찮을까?…'암예방 생활수칙 10가지'-②
다음글 “담배를 안 피우니 짜증이 나요”…금연 시 나타나는 증상은?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