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전문가칼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전문가칼럼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칼럼] 코로나19 시대, 금연 10계명으로 성공하자!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칼럼] 코로나19 시대, 금연 10계명으로 성공하자!
작성자 고기동 길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작성일 2021-05-14
출처 메드월드 뉴스

코로나19 감염병으로 인해 집안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진 요즘, 금연하기에는 오히려 안성맞춤이다. 외부 사람들과 미팅이나 회식 등 술자리가 줄어들어 흡연의 유혹으로부터 다소 해방될 수 있기 때문이다.


금연은 소위 ‘작심삼일’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만큼 실천하기 어렵고, 힘들다. 하지만, 사회적 거리두기가 한창인 요즘은 의지를 가지고 실천한다면 한결 수월하게 금연에 성공할 수도 있다.


담배가 몸에 해롭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많은 흡연가들이 담배를 끊고 싶어도 못 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금연을 성공할 수 있는 꼼수는 없다. 올바른 방법으로 즉각, 인내를 가지고 실천하는 수밖에 없다.


금연은 혼자 의지로만 성공할 수는 없다. 금연클리닉을 방문해 전문의의 진료를 받고, 필요 시 적절한 약물을 처방받는 것은 성공적인 금연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금연이 어려운 이유는 심한 중독을 일으키는 ‘니코틴’으로 뇌가 병들었기 때문이다.


[중략]


금단 증상은 이렇게 중독된 뇌에 정기적으로 니코틴이 공급되지 않아 나타나는 증상이다. 금단 증상은 어지럼증과 두통, 기침 등으로 생긴다. 하지만, 이는 신체 내 산소 농도가 정상화되면서 몸이 건강해지고 있다는 증거로도 볼 수 있다. 이런 금단 증상은 2주 이내에 사라진다. 


[중략]


◆ 성공적인 금연을 위한 10계명


금연은 마일드 등 ‘순한 담배’로 시작하거나 연기를 빨아들이지 않는 ‘뻐끔 담배’ 등을 통해 서서히 시도해서는 성공할 수 없다. 결심한 즉시 실천해야 성공하기 쉽다. 


[중략]


1. 금연 사실 주변에 알리기


금연은 혼자만의 의지로는 성공하기 어렵다. 주변의 도움과 지지가 반드시 필요하다. 가족이나 지인에게 금연 사실을 알리면 자신감을 갖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적극적인 협조를 얻을 수 있다.


2. 새로운 분위기 조성하고 취미활동 즐기기


흡연 시기와 같은 분위기나 환경 속에서는 또 다시 담배를 찾을 확률이 높아진다. 집안이나 일터의 분위기를 새롭게 꾸미는 것이 금연에 도움이 된다. 운동 같은 취미활동은 건강에도 좋고, 흡연 생각도 잊게 해준다.


3. 금단증상 시기에 안정 취하기


금단 증상은 보통 2~4주 정도 지속된다. 이 시기에는 무리하게 대외 활동을 하기보다는 휴식과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다. 요즘과 같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한창일 때 오히려 금단증상을 다스리기에 유리하다.


4. 라이터, 재떨이 등을 버리기


라이터나 재떨이를 보는 것만으로도 흡연 욕구가 생길 수 있다. 이들 물건을 치워서 금연 의지를 높일 수 있다.


5. 식사 후 즉시 양치하기


[중략]


금연은 초기 한 달이 매우 중요하다. 이때는 적극적인 운동과 취미생활로 금단 증상을 줄이고 삶의 활력을 찾는 게 좋다. 금단 증상이 심하면 니코틴 패치나 껌 등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금연을 성공하는데 있어 본인의 강한 의지와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박명인 기자

pmi0901@hanmail.net


입력 2021.04.26 12:55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medworld.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0796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의학칼럼 갑을장유병원] 2차 '간접흡연' 넘어 '3차 흡연' 피해 막심함 인식해야
다음글 [기고] 정부 금연정책, 가향담배 규제 집중해야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1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