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국내외 흡연 및 금연 연구 동향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국내외 흡연 및 금연 연구 동향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담배 하루 1개비도 심장병-뇌졸중 위험↑"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담배 하루 1개비도 심장병-뇌졸중 위험↑"
작성자 길잡이 작성일 2018-01-30
출처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담배를 하루 1개비 정도 피우는 거야 별 탈 없겠지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담배를 하루 1개비 피워도 심장병과 뇌졸중 위험은 하루 20개비 피우는 경우의 절반에 가깝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UCL) 암 연구소(Cancer Institute)의 앨런 해크쇼 박사 연구팀이 지금까지 발표된 관련 연구논문 141편의 자료를 종합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데일리 메일 인터넷판과 메디컬 익스프레스가 25일 보도했다.


연구팀은 이 자료를 바탕으로 담배를 하루 1개비, 5개비, 20개비 피울 경우의 상대적 심장병·뇌졸중 위험도를 비교했다. 


담배를 하루 1개비 피울 때 심장병·뇌졸중 위험은 하루 20개비 피우는 경우의 5% 정도 될 것으로 연구팀은 당초 예상했다. 그러나 예상은 크게 빗나갔다.


남성의 경우, 담배를 하루 1개비 피울 때 심장병 위험은 하루 20개비 피울 때의 46%, 뇌졸중 위험은 41%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은 담배를 하루 1개비 피워도 심장병 위험이 하루 20개비 피울 때의 31%, 뇌졸중 위험은 34%인 것으로 분석됐다.


전체 연구논문 중 흡연 이외의 다른 심혈관질환 위험요인들을 고려한 연구논문들만 가지고 분석했을 때 담배를 하루 1개비 피우는 여성은 담배를 전혀 피우지 않는 여성에 비해 심장병 위험이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담배를 하루 1개비 정도 피운다고 할 때 여성이 남성보다 심혈관질환 위험이 더 크다는 의미일 수 있다고 해크쇼 박사는 설명했다.


전체적으로 흡연량을 크게 줄여도 심장병이나 뇌졸중 위험을 낮추는 데는 별 도움이 되지 않으며 결국은 담배를 완전히 끊는 수밖에 없다고 그는 결론을 내렸다.


이 결과를 놀랍게 생각하는 사람이 많겠지만 이를 설명해 줄 수 있는 생리학적 메커니즘이 있을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이 연구결과는 영국 의학 저널(British Medical Journal) 최신호(1월 24일 자)에 발표됐다.


skhan@yna.co.kr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8/01/26/0200000000AKR20180126049300009.HTML?from=search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흡연자, 실명 유발하는 망막질환 발병 위험 50% 높다'
다음글 "금연하면 일부 혈당 높아져도 심뇌혈관질환 발생률 감소"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