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금연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금연뉴스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길빵' 하던 사람들, 이제 '이곳'에선 흡연 금지[이슈 컷]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길빵' 하던 사람들, 이제 '이곳'에선 흡연 금지[이슈 컷]
작성자 길잡이 작성일 2020-11-17
출처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직장인들이 북적이는 빌딩 사이, 골목길, 도로변, 심지어 횡단보도에서도.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희뿌연 담배 연기.


장소를 가리지 않는 일부 흡연자들의 행동으로 간접흡연 피해가 끊이지 않고 있는데요.


임산부인 30대 여성 직장인 박모(33) 씨는 "직장 인근 공원에 금연구역이라고 붙어 있는데도 단체로 흡연을 한다"며 "이곳을 빨리 지나가거나, 아니면 피해서 돌아간다. 마스크를 쓰고 있어도 냄새가 들어와 불쾌한 느낌마저 든다"고 토로했습니다.


비흡연자들의 간접흡연 피해를 막고자 여러 정책이 시행되면서 전국적으로 금연구역은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서울시의 경우 지난해 기준 관내 금연구역은 총 28만4천343개.


지자체별로 금연 단속 효과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내놓기도 했는데요.


올해 초 서울 성동구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 금연정책을 수립했습니다.


간접흡연 피해 민원과 과태료 단속 데이터 등 최근 3년간 누적된 자료를 분석해 흡연 집중 지역을 도출했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보다 효율적인 금연단속요원 이동 경로를 개발했습니다.


서초구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동 전체를 금연구역으로 지정했습니다.


보행 중 흡연을 막고자 지난 2일부터 사유지를 제외한 양재동 전역을 금연구역으로 지정한 건데요.


대신 흡연이 다발적으로 발생한 곳엔 별도로 바닥에 선을 그어 30개의 '라인형 흡연구역'을 만들었습니다.


이윤한 서초구청 건강정책과 금연관리팀장은 "(흡연실을) 밀폐형으로 했을 경우 환기가 안 되고 흡연자들이 사실상 흡연구역을 꺼리는 현상이 많이 발생했다"며 "그래서 서울시 차원에서 개방형을 권고하고 있고, 이면도로 같은 좁은 도로에 흡연 부스형으로 설치하기엔 이동 차량이나 주민 피해를 줄 수 있어 라인형을 구상하게 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서초구는 2개월간 계도기간을 거친 뒤 내년 1월부터 단속을 시행해 금연구역 흡연자에게 과태료 5만 원을 부과할 예정입니다.


제도 시행이 알려지자 '획기적인 정책이다', '다른 지역까지 확대됐으면 좋겠다' 등 긍정적인 반응이 잇따랐는데요.


그러나 '이런 극단적인 규제는 반대한다', '흡연구역이 그만큼 보장돼야 한다' 등 불만 섞인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또한 정책 실효성에 대한 의문도 제기됐는데요.


금연구역이 동 전체로 확대돼 단속 범위가 넓어졌지만 금연단속요원 수는 한정돼 있기 때문이죠.


한 누리꾼은 "해당 정책이 시행돼도 피울 사람은 다 피운다"며 "보여주기식 행정이 아닌 실제 단속이 잘 돼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대학생 나범수(25) 씨도 "흡연과 혐연에 대한 갈등이 끊이지 않던 상황에서 언젠가는 도입됐어야 하는 정책이라 생각한다"면서도 "다만 흡연구역이 멀리 떨어져 있으면 흡연자 중 몇 명이나 흡연구역을 지켜서 담배를 피울지 모르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서초구청은 해당 정책이 단속보다는 흡연에 대한 패러다임을 바꾸는데 주목적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금연구역을 벗어나면 흡연할 수 있다는 인식을 개선하겠다는 겁니다.


이윤한 금연관리팀장은 "주민들의 인식 조사를 늘려갈 것"이라며 "누구든지 여기가 금연구역이라는 걸 알 수 있도록 충분한 계도와 홍보를 한 후 단속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일상에서 오랜 시간 제기돼온 간접흡연 문제. 흡연자와 비흡연자 간 갈등을 해결하려는 정책은 앞으로도 계속 등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은정 기자 한명현 인턴기자


mimi@yna.co.kr


2020/11/12 07:00 송고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01111129200797?section=search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터키, 코로나19 재확산에 실외 흡연 금지
다음글 "담배없는 세대 만들자"…서울교육청, 학교 흡연예방 정책 포럼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