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금연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금연뉴스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담배 끊으면 장(腸) 세균총이 달라진다"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담배 끊으면 장(腸) 세균총이 달라진다"
작성자 길잡이 작성일 2019-11-18
출처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담배를 끊으면 장(腸)내 미생물 집단인 세균총(gut microbiome)이 달라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위스콘신대학 의대 심장 전문의 매커스 서브리트 박사 연구팀은 금연에 성공한 사람은 장 세균총의 구성에 커다란 변화가 나타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헬스데이 뉴스가 16일 보도했다.


담배 끊기를 시도하는 남녀 흡연자 26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는 것이다.


이들은 흡연량이 11.9~22.7갑년(pack-year)이었다. 갑년은 하루 평균 흡연량(갑)에 흡연 기간(년)을 곱한 것이다.


연구팀은 연구 시작 때와 2주 후 그리고 12주 후 채취한 분변 샘플에서 장 박테리아들의 DNA를 분석했다.


그 결과 담배를 끊는 데 성공한 사람들은 끊기 전과 후 사이에 장내 미생물 집단의 구성이 크게 달라졌다.


가장 큰 변화는 장내 미생물 무리 중 비만과 관련이 있는 박테리아인 피르미쿠테스(firmicutes) 소속 일부 균종이 줄어들고 탄수화물을 소화하는 박테로이데스(Bacteroides) 균종들이 증가한 것이었다.


금연에 성공한 사람들은 또 장 세균총 분석에서 알파 다양성(alpha-diversity)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알파 다양성 개선은 심박수, 수축기혈압, 염증 유발 단백질인 C-반응성 단백질 감소와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 혈색소인 헤모글로빈 증가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장 세균총의 구성은 심혈관 건강과 연관이 있다는 연구결과들이 적지 않다.


이 연구결과는 필라델피아에서 열린 미국 심장학회(AHA: American Heart Association) 연례회의에서 발표됐다.


skhan@yna.co.kr


2019/11/18 10:59 송고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191118059100009?section=search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에어아시아, 면세담배 판매 중단…연간 25억원 수입 포기
다음글 "흡연 돌연사 위험, 40∼50대 최고조…예방책은 금연"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