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추천글보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추천글보기

체험 및 비법게시판에서 5회 이상 추천 받은 글을 모았습니다.

흡연이 왜 심근경색을 유발하나?.. 상세 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추천수,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흡연이 왜 심근경색을 유발하나?..
작성자 줄담배 작성일 2014-02-04
조회수 8129 추천수 9
중년 남성의 돌연사(sudden  death)로 일등은 심근경색으로 인한 심장마비인것은 누구나 다알고 있는 사실입니다..그다음은 뇌졸증으로인한 사망이라할수있겠죠..
그럼 이렇게 1등 2등의  돌연사를 유발하는 인자중 흡연이 가장 큰 원인이라는 것은 다 아는 사실이지만 너무 막연한것 같아 알기쉽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일단 흡연하게되면 나쁜콜레스테롤(LDL-cholesterol)이 증가하면서 혈액속의 총 콜레스테롤 양이 증가하게되는데 이런경우 혈류가 탁해지면서 느려지게됩니다..
이렇게 혈류가 느려지면 혈관내 에 손상된 내피세포에 콜레스테롤등이 침착되어 혈전 을 만들게 됩니다..어느정도 크기로 형성된 혈전이 혈관벽에서 떨어져나와 혈액을 타고 돌아다니다가 심장의 관상동맥 분지에 들어가 게 되면 말초동맥을 막아 심장의 근육에 혈액(산소)을 공급못해 심장근육의 괴사가 일어나 심장 수축을 더이상  할수없기때문에 심장마비를 초래하는것입니다..
물론 이혈전이 뇌로 가게되면 뇌혈관을 막아 뇌경색으로 반신불수나 심지어 호흡중추를 막으면 즉시 사망하는것이죠...

담배속에 니코틴이 혈관을 수축해 혈압을 올리는것 다 아시죠?..
일단 고혈압이되면 혈관벽의 탄력이 줄어들어 심장에서 말초혈관까지 피를보내는데 정상인보다 압력이높으니 더 많이 힘을써야하고 그래도 모자르면 더욱 많이 펌프질을 해야하니 심장박동이 빨라지면서 심장이 자꾸자꾸 커지게 되죠.. 
이렇게 힘들게 펌프질하던 심장이 어느순간 피곤하다고 다 귀찮다고
손털고 펌프질을 멈추게되죠..
이것이 심부전증(cardiac-failure)으로 인한  심장마비,즉 급사입니다..

또하나는 고혈압으로 혈관벽이 두꺼워지면서 탄력을 소실하게되면 동맥경화라고 이야기 하는데 점점 더 두꺼워져 혈관에 피가 지나가지 못할정도로 관상동맥이 막히는경우에도 심근경색을 유발해서 심장마비가 옵니다.

또하나는 담배연기에 일산화 탄소가 많아 헤모글로빈과 결합하므로 조직에 산소공급이 원활하게 안되면 혈액내 헤모글로빈을 많이 만들게 되어 혈액내헤모글로빈 이 많아져 피가 껄쭉하게 되므로 이또한 혈액의 흐름을 방해합니다...

이래도 담배 한대에 아련한추억을 가지고 재흡연이 어떻네.한귀가 오네 가네 하면은
당신은 진정한 담배 중독자입니다..
심근경색으로 인한 급사가 당신을기다리는줄도 모르고.... 

전체댓글수 0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