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관련자료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관련자료

금연과 관련된 자료를 금연교육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원본 이미지를 변형 또는 훼손할 수 없습니다.

[보도자료]금연보조 의약품의 올바른 사용으로 금연에 성공하세요!” (2021.5.30)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 남성 ] [보도자료]금연보조 의약품의 올바른 사용으로 금연에 성공하세요!” (2021.5.30)
작성자 길잡이 작성일 2021-05-31


금연보조 의약품의 올바른 사용으로 금연에 성공하세요!”

식의약 바로알기⑳  금연보조 의약품의 사용방법과 주의사항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5월 31일 ‘세계금연의 날’을 맞아 흡연자의 금연을 돕기 위해 금연보조 의약품의 올바른 사용방법과 주의사항 등을 안내합니다.


 ○ 금연보조 의약품은 크게 니코틴 성분이 포함된 ‘일반의약품’과 부프로피온과 바레니클린 성분이 포함된 ‘전문의약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니코틴 성분이 포함된 일반의약품은 니코틴을 담배보다 천천히 뇌에 전달해 니코틴에 대한 욕구를 감소시켜 흡연량을 줄이거나 금단증상을 완화하며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부프로피온과 바레니클린 성분이 포함된 전문의약품은 신경전달물질 재흡수를 방해하거나 니코틴 수용체에 결합해 흡연 욕구를 감소시켜 금연에 도움을 주며 의사의 처방 후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 금연보조 의약품 사용방법과 주의사항


 << 일반의약품(니코틴 성분을 포함) >>

 ○ (용법·용량) 구강용해필름, 껌, 트로키(사탕)제는 입안의 점막을 통해 니코틴이 흡수되므로 삼키지 말고 니코틴 흡수를 방해하는 커피나 주스, 청량음료 등과 함께 복용하지 않으며, 음료는 약물 복용 최소 15분 전부터 마시지 않습니다.

  - 복용량은 흡연량에 따라 설정하되, 하루 최대복용량(구강용해필름, 껌은 하루 15개, 트로키는 25정)은 넘지 말아야 합니다.

 ○ 니코틴 패치제는 니코틴의 체내 농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도록 1일 1회 1매를 엉덩이, 팔안쪽 등에 부착하고, 피부자극을 피하기 위해서 매일 부위를 바꿔서 부착해야 합니다. 

 ○ 니코틴을 포함한 금연보조 의약품은 7주에서 12주 동안 사용하며 치료기간 동안 단계적으로 복용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 장기간 사용시 니코틴 중독에 주의해야 하며, 치료 시작 후 6개월까지 금연이 어려운 경우에는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 (부작용, 주의사항) 담배를 계속 피우거나, 니코틴이 들어있는 다른 의약품을 함께 복용하는 등 혈중 니코틴 농도가 높아지는 경우에는 심장질환, 고혈압, 두통, 구토, 두근거림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 효과가 24시간 지속되는 니코틴 패치제는 새벽 금단 증상을 예방할 수 있으나 두근거림, 불면, 두통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자기 전에 패치를 제거하거나, 효과가 16시간 지속되는 패치제로 변경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또한, 임산부나 수유부, 심한 소화성 궤양 환자와 심근경색 등 심혈관·뇌혈관성 질환 환자는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특히 어린이에게는 매우 소량의 니코틴도 중독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 전문의약품(부프로피온, 바레니클린 성분 포함) >>

 ○ (용법·용량) 부프로피온 제제는 목표 금연일 2주 전부터 최소 7주 동안 투여합니다. 금연한 경우에는 약물을 지속해서 사용할 수 있으나, 7주 동안 투여했는데도 금연이 어려운 경우에는 이 제제의 투여중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 이 약은 서서히 흡수되는 서방형 제제로 삼켜서 복용해야하며, 씹어서 먹거나 잘라서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바레니클린 제제는 목표 금연일 1주전부터 서서히 용량을 늘려서 12주간 투여하는데, 이상반응에 따라 용량을 감량하는 등 조절할 수 있습니다. 

 ○ (부작용, 주의사항) 흔한 이상반응은 불면증, 입마름, 오심, 비정상적인 꿈 등이며, 기분 변화(초조, 적개심, 우울증, 조증 등) 또는 드물지만 자살 생각 등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즉시 복용을 중단하고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 아울러 기침, 가래, 갈증, 인후염, 두통, 집중력 장애, 불안, 불면, 배변장애, 졸음, 식욕증가, 우울함 등은 금연보조 의약품을 복용하지 않는 경우도 금연 금단증상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참고로 여러 금단 증상 중 우울 및 집중력 장애 등은 4주 이내에 정상수준으로 회복되지만, 흡연에 대한 욕구 등은 상당기간(수주~수개월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중략)


  - 금연보조의약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의약품안전나라(nedrug.mfds.go.kr) → 안전사용정보 → 생활밀착형의약품사용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은 다운받아 확인하세요.


파일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보도자료]금연보도제는 허가받은 '의약외품'을 사용하세요 (2020.12.10)
다음글 [보도자료] 식약처, 바레니클린 금연치료보조제 사용 주의 당부(21.07.09)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2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