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관련자료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관련자료

금연과 관련된 자료를 금연교육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 원본 이미지를 변형 또는 훼손할 수 없습니다.

[보건사회연구] 청소년 사용 담배 유형 선택 요인: 전자담배와 일반담배 간의 차이를 중심으로 (허원빈)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 청소년 ] [보건사회연구] 청소년 사용 담배 유형 선택 요인: 전자담배와 일반담배 간의 차이를 중심으로 (허원빈)
작성자 길잡이 작성일 2020-06-24

청소년 사용 담배 유형 선택 요인: 전자담배와 일반담배 간의 차이를 중심으로 


허원빈(부경대학교)



전자담배 유해성이 지속적으로 보고 되는 상황과 더불어 청소년 전자담배 사용률도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담배회사들은 전자담배가 금연에 도움이 된다는 메시지를 활용해 청소년 흡연자들을 유혹하고 있지만, 전자담배의 금연효과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한편, 전자담배 등장으로 인해 기존에 시행되던 흡연 예방 및 규제 정책은 도전을 맞고 있으며, 기존 정책을 통하여 전자담배 역시 일반담배와 유사하게 예방 및 규제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본 연구는, 개인적?사회적 요인들이 청소년 사용 담배유형(전자담배와 일반담배)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가정 경제상태, 가정 내 및 학교 실내 간접흡연, 담뱃갑 경고그림을 통한 금연의지가 높아질수록, 일반담배에 비하여 전자담배 사용 가능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공공장소 내 간접흡연일 수, 최근 30일 동안 담배구매 용이성이 증가할수록 일반 담배보다 전자담배 사용 가능성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 흡연 예방 및 규제를 위한 정책적,실천적 함의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 내용은 보건사회연구 학술지(2020년 03월 40권 1호)에 실린 논문의 요약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URL에서 원문을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kihasa.re.kr/web/publication/periodical/view.do?menuId=49&tid=38&bid=22&ano=17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보건,복지 Issue&Focus] 흡연과 간접흡연 경험에 따른 담배 규제 정책 요구도 (최은진)
다음글 [보건복지포럼] 세계보건기구 FCTC 추진에 따른 간접흡연 규제 정책 동향(최은진 외)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