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금연의 필요성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금연시간에 따른 신체적 이득

금연, 왜 해야할까? 등록일 : 2017-09-25 조회수 : 46114 추천수 : 1

금연 시간에 따른 신체적 이득

금연의 이득

금연을 하면 암을 비롯한 여러 가지 질환의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고 건강하고 깨끗한 인상을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금연 후 시간 경과에 따른 신체적 이득

20분 혈압과 맥박이 정상으로 돌아오고 손발의 체온이 정상 수준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8시간 혈액 속의 산소량이 올라가고 일산화탄소 양도 정상으로 떨어집니다.

2주~3개월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폐기능이 좋아집니다.

1~9개월 기침이 줄어들고 숨쉬기 편안해지며, 폐의 섬모가 정상기능을 찾아 여러 가지 감염의 위험이 줄어듭니다.

1년 관상동맥질환(심장병)에 걸릴 위험이 흡연자의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5년 금연 후 5~15년이 지나면 중풍에 걸릴 위험이 비흡연자와 같아집니다.

10년 폐암 사망률이 흡연자의 절반 수준이 되며, 구강암, 후두암, 식도암, 방광암, 신장암, 췌장암의 발생위험도 감소합니다.

15년 관상동맥질환(심장병)에 걸릴 위험이 비흡연자와 같아집니다.

금연 직후 부터 얻을 수 있는 유익한 효과

  1. 입 냄새가 나지 않고, 치아가 하얗고 건강해집니다.
  2. 옷과 머리에 나쁜냄새가 사라집니다.
  3. 손가락의 착색이 사라집니다.
  4. 음식 맛이 좋아지며, 후각이 돌아옵니다.
  5. 계단을 오를 때 숨이 덜차게 됩니다.

금연시 사망위험 절반감소 50세 이전 금연시, 흡연자에 비해 향후 15년 동안의 사망위험 절반 감소

저체중아 출산위험 감소 임신 전, 혹은 임신초기 3~4개월 이전 금연 시, 저체중아 출산 위험 감소

출처 : The Health Benefits of SMOKEING CESSATION, a report of Surgeon General, USDHHS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1990.

금연길라잡이

 

금연은 남녀노소 모두에게 중요하고 즉각적으로 건강에 이득이 됩니다. 이는 흡연관련 질병의 유무와 상관없이 모두에게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50세 이전에 금연한 사람은 흡연자에 비해 향후 15년 동안의 사망위험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또한 금연은 폐암을 포함한 모든 암, 심장마비, 뇌졸중, 그리고 만성폐질환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여성들의 경우 임신 전, 혹은 임신초기 3~4개월 이전에 금연한 여성은 저체중아 출산의 위험이 한 번도 흡연하지 않은 여성과 같이 감소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출처>
    • The Health Benefits of SMOKING CESSATION」, a report of the Surgeon General, USDHHS (U.S. DEPARTMENT OF HEALTH AND HUMAN SERVICES), 1990.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