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주질환(치은염, 치주염), 치아우식증(충치), 변색
길잡이의 금연특강!
"치주질환"에 대한 정보를 카드뉴스로 만나보세요
백내장, 실명(황반변성), 따가움, 과도한 눈물과 깜박임
뇌졸중, 중독/금당증산
냄새와 탈색, 탈모
부비동, 만성 비부비동염, 후각 손상
치주질환(잇몸 질환, 치은염, 치주염), 치석, 변색
인후염, 미각 손상, 입냄새, 구안지 구형
난청, 중이염
만성폐쇄성 폐질환과 폐기종, 만성기관지염, 호흡기감염(인플로엔자, 폐렴, 결핵)
관상동맥질환, 죽상경화증
복부 대동맥류, 소화성 궤양(식도, 위장, 소장의 상부), 조기복부 기흉,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
발기부전 등 남성 성기능 장애
조기 난소부전, 조기 폐경, 불임, 생리통, 자궁외 임신
건선, 칙칙해짐, 주름 등 조기 노화
말초혈관질환, 혈액순환 장애
골다공증, 고관절부 골절, 허리통증, 류마티스 관절염
신기능 손상
죽상동맥경화 말초혈관 질환, 냉족, 심부정맥혈전증
버거씨병(동맥염증, 부정맥)
치주질환(잇몸질환, 풍치)은 치아의 뿌리, 잇몸뼈 등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구강이 청결하게 관리되지 않을 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비교적 가볍고 회복이 빠른 형태의 치주질환으로 치아에 생기는 플라그가 원인이 되어 잇몸 즉, 연조직에만 국한된 염증을 치은염이라고 합니다. 치은염 증상은 잇몸이 빨갛게 되고 칫솔질을 할 때 잇몸에서 피가 나며 염증이 진행되면서 입냄새가 날 수 있고 음식 섭취 시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염증이 잇몸과 잇몸뼈 주변까지 진행된 경우를 치주염이라고 합니다. 치주염이 진행되면 잇몸에서 피가 나고 잇몸이 들떠 치아가 흔들리며 음식 씹기가 힘들어지고 잇몸에 고름이 차면서 입냄새와 통증이 매우 심해집니다. 치아우식증(충치)은 특정 세균에 의한 감염성 질환으로 이에 찌꺼기 등이 들러붙으면 입 속에 있는 충치원인균이 그것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산성 잉여물인 젖산을 배출하고 이것이 치아를 부식시키며 충치를 일으킵니다.
흡연은 치은염과 치주염 발생을 증가시킵니다. 흡연은 치주질환을 일으키는 위험요인으로 구강 위생 저하와 치태, 치석의 형성을 증가시키며 면역반응을 약화시켜 잇몸질환을 일으키고, 치아 주변조직을 파괴합니다. 담배는 침속의 칼슘과 인을 증가시켜 치석이 더 잘 생기게 하고 그 위에 치태도 더 잘 침착시켜 염증을 유발하며 치주질환을 더 발생시킵니다.
최근 연구에서 흡연자와 비흡연자의 잇몸 상태를 비교한 결과, 흡연자에 비해 비흡연자의 치은지수가 낮게 나타나 흡연자가 치주질환에 더 위험한 것으로 밝혀졌고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치주염 발생이 4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구강점막, 피부 등으로 흡수되는 담배의 유해 성분은 잇몸과 구강점막의 혈액순환 기능과 면역력을 저하시켜 상처회복이 늦어지게 하고, 염증과 질환의 재발을 초래하여 치주질환의 악화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담배에 포함된 니코틴은 말초혈관을 수축시켜 산소 공급을 저하시키므로 치주질환의 치유를 방해합니다. 흡연으로 인한 불결한 구강 위생상태와 스트레스가 복합되어 ‘급성 괴사성 궤양성 치은염’과 같은 통증이 심한 질환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흡연은 입안의 침을 마르게 하고 산도(pH)를 변화시켜 치아 부식을 유발하고 충치를 일으킵니다.
또한 흡연은 치아와 잇몸을 착색시킵니다. 담배의 타르 성분에 의해 치아, 보철물, 잇몸 등이 검은 갈색으로 착색되고, 이렇게 생긴 치아의 검은 착색은 칫솔질로는 잘 없어지지 않습니다. 흡연은 혀의 착색을 일으키고, 혀의 유두 길이를 증가시켜 심한 흡연자의 혀에는 담배에서 나타나는 노란색, 갈색, 검은색의 색소가 착색되며 혀의 유두에 음식물이나 세균이 끼면서 심한 입냄새를 유발합니다.
이런 검색어는 어떠신가요?
페이지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