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흡연에 대한 나의 상식점검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흡연에 대한 나의 상식점검 평가

흡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계신가요? 우리가 잘못알고 있던 담배, 오해하고 있는 흡연에 관한 상식 문제입니다. 나도 모르고 있던 나의 흡연에 대한 생각을 아래 설문을 통해 평가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 각 문항 중 맞다고 생각되는 곳(O 혹은 X)에 체크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흡연에 대한 나의 상식점검 질문

상식 내용별 답변항목(O/X) 목록

내용 O X
1. 흡연은 건강을 해치는 나쁜 습관이지만 질환은 아니다.
2. 청소년기의 흡연은 성인에 비하여 건강 위해의 심각성을 크게 할 수 있다.
3. 흡연은 폐암을 비롯한 다양한 종류의 암 발생의 원인이 된다.
4. 흡연은 개인에게는 물론 우리 사회의 커다란 경제적 부담을 가져다 준다.
5. 담배와 담배 연기에는 발암물질과 건강에 유해한 화학물질들이 포함되어 있다.
6. 흡연자가 담배 필터를 통해서 들이마시는 연기가 담배가 타들어가면서 나오는 연기보다 더 해롭다.
7. 금연하면 입과 몸에서 나는 나쁜 냄새가 없어지고, 치아가 희고 건강해 진다.
8. 금연한 후 10년이 지나면, 폐암 사망률은 흡연자의 절반 수준이 된다.
9. 간접흡연은 나의 의사와 상관없이 남이 피우는 담배 연기를 들이 마시는 것이다.
10. 간접흡연만으로는 흡연자와 같이 심각한 건강 위해가 발생하지는 않는다.
11. 전자담배는 간접흡연의 피해가 없기 때문에 금연구역에서 피워도 된다.
12. 술자리에서만 가끔씩 흡연하는 것은 니코틴 중독이 아니다.
13. 6개월마다 1개비 정도 흡연하는 것은 금연이다.
14. 흡연은 스트레스 지수를 낮춘다.
15. 금연구역에서 흡연을 하면 5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16. 금연실천시 짜고 매운 자극적인 음식을 먹으면 흡연욕구를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17. 금연한지 하루가 지나면 체내 일산화탄소 수치가 정상으로 낮아지면서 심장마비 가능성도 감소시킨다.
18. 금연을 시작할 때 탄산음료, 커피 등과 같은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19. 흡연자의 옷, 피부, 머리카락에 묻어있던 담배의 유해물질도 간접흡연의 영향을 미친다.
20. 부모의 흡연은 자녀의 흡연모델이 될 수 있다.
21. 운동은 금단증상이나 흡연욕구를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22. 니코틴 패치를 붙이면 누구나 쉽게 금연에 성공 할 수 있다.
23. 담배를 한번에 끊는 것보다 천천히 흡연량을 줄여가는 것이 좋다.
24. 가장 좋은 금연방법은 무조건 의지로 참는 것이다.
25. 금연실천 시 입이 심심하고 공복감이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좋아하는 음식을 많이 먹는 것이 좋다.
< 출처 >
’국민 암예방 수칙“ 실천지침_금연, 보건복지부, 국립암센터, p5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