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전문가칼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전문가칼럼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세상보기] 대기, 공기, 연기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세상보기] 대기, 공기, 연기
작성자 정인범 (건양대병원 내과 교수) 작성일 2022-08-19
출처 대전일보

[세상보기] 대기, 공기, 연기



얼마 전 딸아이가 친구네 집에 놀러 갔다가 '구피'라는 작은 물고기 두 마리를 선물 받아 왔다. 

[중략] 물고기에게 물 만큼, 사람에게는 공기가 중요하다.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지만, 너무나 당연해서 별로 신경 쓰는 사람이 없다. 한 가지 질문을 해본다. 우리가 매일 호흡하는 이 공기는 과연 우리 건강에 괜찮은 것일까?


불행히도 우리가 호흡하는 우리나라의 공기는 상당히 좋지 않다. 좋지 않은 것은 잘 알지만, 과연 세계에서 몇 번째로 나쁠까? 우리나라의 대기질은 세계적으로 가장 나쁜 편에 속한다. 예일대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공기오염도는 180개 국가 중 무려 173위다. 특히 미세 먼지 농도가 높고, 나쁜 공기에 노출되는 인구밀도가 높다. 

[중략]


바깥 공기야 나쁠 수 있지만, 집안 공기는 괜찮다고? 불행히도 그렇지 않다. 실내의 공기나 실외의 대기나 오염 수준은 비슷하다. 오히려 실내 공기가 더 나쁘다고 할 수 있다. 

[중략] 


마지막으로 노출되는 사람이 많은데, 그 위험성을 잘 인식하지 않는 공기가 하나 더 있다. 이것은 대기 오염이나 실내공기오염과 비교가 불가할 정도로 건강에 나쁘다. 바로 담배 연기다. 담배 연기는 그 자체가 독이다. 담배는 피우는 것은 가장 독한 공기를 호흡하는 것이다. 아무리 심한 실내 공기오염이나 대기 오염보다 몇만 배 더 독하다. 흡연이 계속 반복되면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생략]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daejon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2017380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유형곤 원장 건강칼럼] 망막혈관폐쇄증을 예방하기 위한 세가지 수칙
다음글 초등생에 담배 '대리구매' 시키는 잘못된 사회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