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뉴로 바로가기

금연성공비법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절주계획 및 실천

절주관리 등록일 : 2017-09-25 조회수 : 1318 추천수 : 0

절주계획 및 실천

음주의 위해

과도한 음주는 건강을 해치는 나쁜 습관이며, 폭력이나 음주운전과 같은 사회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60가지 이상의 질병이 음주와 직,간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러 급,만성 질환(췌장염, 알코올성 간염, 간경화증, 뇌졸중, 뇌출혈, 고혈압, 각종 암 등)이 음주로 인해 유발되거나 악화되는 질병들입니다. 특히 임산부의 음주는 태아의 저체중 및 선천성 기형이나 신경학적 질환을 유발할 수도 있다는 것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숙취를 일으키는 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는 여러 암의 발생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음주로 인해 발생하는 암으로는 구강암, 인두암, 후두암, 식도암, 간암, 대장·직장암 및 여성 호르몬의 변화로 인한 유방암 등이 있습니다.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하루에 50g 정도의 알코올 섭취를 하는 사람의 경우, 이러한 암 발생의 위험이 2-3배까지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음주와 흡연을 동시에 할 경우 위험은 배가 됩니다.

음주 운전이나 음주와 관련된 폭력 행위, 알코올 중독이나 알코올 의존성 등의 정신사회적 문제 역시 음주와 관련된 질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음주의 위해
    • 알코올성 소뇌 변성중
    • 알코올성 치매
    • 알코올성 정신장애
  • 구강(인후)
    • 만성인후염
    • 인후암
  • 식도
    • 식도염
    • 식도암
  • 심혈관계
    • 심장병
    • 고혈압
  • 간장
    • 만성인후염
    • 인후암
    • 위염
    • 출혈성 위궤양
    • 급성 위궤양
    • 위암
  • 췌장
    • 급성 췌장염
    • 만성 췌장염
    • 당뇨병
  • 소장
    • 소장염
    • 흡수 불량 증후군
  • 대장
    • 대장염

절주계획과 실천

술을 안마시거나, 또는 마시더라도 적정량만 마신다면 암을 비롯한 여러 가지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현재 성인 남성의 경우 적정 음주량을 '하루 2(표준)잔 이내의 음주' 로 권고하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알코올 대사능력이 떨어지는 여성이나 노인의 경우 '하루 1잔이내의 음주' 를 적정음주로 권고하고 있습니다.

* 표준잔 : '한잔' 이란 소위 말하는 '표준잔' (standard drink)을 의미하며 이는 순 알코올 함량으로는 국가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으나 대개 12g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기준은 대개 소주잔 한잔, 맥주잔 한잔, 와인잔 한잔의 양으로 보면 크게 틀리지 않습니다. 정확한 알코올 함량 (gram) 산출방법은 부피 (ml) × 도수 (부피%) × 알코올의 비중 (0.785)입니다.

* 표준잔 2잔의 의미 : 소주 약1/2병 (150cc), 맥주 약 두캔 (680cc), 막걸리 약 반통 (510cc), 포도주 약 1/3병 (255cc), 양주 (위스키) 약 1/5병 (76cc)

절주계획 세우기

음주의 목표를 세워 봅니다.
  • 적정 음주가 어느 정도인지 숙지하고, 얼마나 마실 것인지 목표를 정해 봅니다.
  • 필요한 경우 의사와 본인의 적정 음주량을 의논해 봅니다.
  • 다음과 같은 음주 목표를 작성해 봅니다
  • 절주계획 세우기

    [나의 음주량 조절 목표]

    절주/금주 시작 일자     년   월   일
    1일 최고 목표 음주량  잔
    1주일 중 음주일  일
스스로 계획 수립이 어려운 경우, 도움을 요청합니다.
  • 음주 자가진단에서 고도 음주자나 알코올 의존성이 있는 것으로 결과가 나온 경우, 알코올 전문가의 도움을 받도록 합니다.
절주 환경을 조성합니다.
  • 집안에 술을 놓아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술 대신 음료, 과일 등의 간식을 준비하여 술 생각이 날 때 먹을 수 있도록 합니다.
스트레스는 피하도록 합니다.
  • 스트레스로 인한 음주의 경우 과음으로 이어질 우려가 있으므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자리를 가급적 피하도록 합니다.
  • 운동, 여가활동 등 술을 대신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봅니다.
술자리에서의 대처 방안을 마련하고 실천합니다.
  • 술자리에 참석하게 될 경우 첫 잔을 한 번에 다 마시는 일은 피하고, 되도록 여러 번 나누어 천천히 마십니다.
  • 빈속에 술을 마시지 않습니다. 음식을 먹고 술을 마시면, 알코올의 흡수가 늦어지기 때문에 덜 취하게 됩니다.
  • 안주로는 지방질이 많은 음식을 삼가고, 동물성 단백질과 식물성 단백질이 적절히 혼합된 찌개나 채소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마시고 있는 술의 알코올 함량 표시를 주의 깊게 보고, 표준량을 지킬 수 있도록 합니다.
  • 목표량 이상의 음주를 권유받는 경우, 자신이 이제 폭음을 하지 않음을 단호히 밝힙니다.
  • 사탕, 귤 등을 미리 먹어두는 것이 폭음을 하지 않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음주 대신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해 봅니다.
  • 술 마시기에 사용하던 시간과 돈을 가족과 재미있게 보내는 일에 투자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맛있는 것 먹기, 영화 관람, 스포츠 등 다른 취미생활을 즐깁니다.
  • 음주 일지를 작성해 봅니다.
  •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1주일 간의 음주 일지를 기록해 봅니다.
  • 3 ~ 4주 동안 계속해서 기록하여 언제, 얼마나 마셨는지를 알아봅니다.
  • 처음에 정한 목표와 실제로 마신 양을 비교해 봅니다.
음주일지표

( )월 ( )일 ~ ( )월 ( )일 음주일지표

술 마신 장소
마신 술의 종류
마신 잔의 수
  • <출처>
    • 국민암예방수칙 실천지침(음주)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