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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연 매거진 2024년 6월 2호 매거진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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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것도 입에 물지 않으면 도저히 참을 수 없어 비타스틱을 구매했습니다. 비타스틱을 활용한 금연 괜찮을까요?

아무것도 입에 물지 않으면 도저히 참을 수 없어 비타스틱을 구매했습니다. 비타스틱을 활용한 금연 괜찮을까요? A. 금연을 실천하는데 다양한 보조제품들이 판매되고 있는데요. 문의하신 비타스틱의 경우 금단증상 완화 혹은 금단에 도움이 된다는 객관적 과학적인 근거는 아직 없습니다. 니코틴, 타르와 같은 유해물질은 없지만 그렇다고 건강 안정성이나 금연 효과성에 대한 근거 역시 없는 상황이며, 청소년 유해물건으로도 지정되어 청소년에게는 판매가 금지되어 있는 제품입니다. 비타스틱 외에도 다양한 향이 첨가된 파이프, 스틱 모양의 금연 보조제품이라고 불리는 상품들이 시중에 많이 판매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상품의 경우 담배를 입에 물고 있는 행위를 똑같이 반복하게 하여, 담배로 인한 행동중독과 습관을 교정하는 데에는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흡연을 하는 행동을 끊어낼 수 있는 행동강화물품을 활용하여 금연을 실천하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무가당 사탕, 껌, 은단, 견과류 등의 금연간식을 활용하시거나, 금연에 대한 효과성과 안정성이 검증된 니코틴 보조제(패치, 껌, 사탕)나 금연약물(바레니클린, 부프로피온)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국가금연지원서비스의 일환으로 가까운 지역 내 보건소 금연클리닉, 금연치료 병의원에 방문하시면 금연상담과 함께 니코틴보조제나 금연약물을 무료로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금연상담전화(1544-9030)을 통해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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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하고 땀 흘리니 좋습니다.

오후 늦게 산을 두시간 반~세시간 정도 타고 왔더니, 땀이 옷에 흠뻑 젖었네요 처음에는 30분 정도만 걷다가 오려고 했는데, 막상 목표 거리를 조금씩 늘렸고, 마침 등산하려고 나오시는 분들이 제법 계시다 보니, 덩달아 한걸음 한걸음 계속해서 걷게 되더라구요. 처음 목표한 거리보다 몇배 이상을 걷다 왔는데, 확실히 소화력과 몸이 조금씩가벼워짐을 느끼게 되네요. 게으름 피우지 않고, 아침 저녁으로 열심히 움직여야 할 거 같습니다. 그리고 금연도 이와 마찬가지 같더군요. 혼자서 한다고 생각하면 처음부터 지치고 외로워서 언제 백일, 이백일, 삼백일 되려나.. 날짜 세다가 지치고 말 거 같은데, 함께 하는 분들이 계시다 보니, 확실히 평금 가는데 큰 힘이 되는 거 같더군요. 최종 목표는 평금으로 하되, 너무 멀리 보다는 조금씩 앞을 보면서 유혹에 흔들리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평금을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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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으로 보는 금연이야기]표지 <금연과 건강이득> 금연 후 내 건강은 어떻게 바뀔까?

<금연과 건강이득> 금연 후 내 건강은 어떻게 바뀔까?

대상자별 금연전략 여성의 금연전략

성별 흡연율 차이는 생리학적, 행태학적, 심리학적 요인은 물론 사회문화적 요인과 관련이 있습니다. 여성 흡연의 원인과 특성 흡연할 때 니코틴에 의한 도파민 반응 속도와 지속성은 여성에 비해 남성에서 높습니다. 이에 따라 여성이 남성보다 대체로 적은 양의 담배를 피우지만, 의존도는 오히려 더 높고 금단증상도 심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생리학적 행태학적 특성은 남녀의 흡연율과 금연 성공의 차이를 만드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성별에 따라 흡연의 원인에서도 차이가 나타납니다. 남성의 경우는 흡연 자체가 좋다거나 즐거움을 위해서인 반면 여성은 주로 스트레스 완화나 부정적 감정(불안, 화, 슬픔, 우울, 기운 없음, 외로움 등)의 해소가 목적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남성들의 경우 회식이나 모임과 같은 환경적 유혹이 재흡연의 원인이 되는 것과 달리, 여성에서는 스트레스나 부정적 감정을 겪게 되는 것이 재흡연의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실제 이러한 부정적 감정이 나타나는 황체기(배란 이후 월경 시작까지의 기간, 즉 월경 전 증후군이 나타나는 시기)에는 여포기(월경 시작부터 배란 전까지)에 비해 금연 시도 시 성공하기 힘들었으며, 황제기에 금연에 성공한 여성들은 월경 전 증후군 증상이 원래 심하지 않은 경우가 많았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미국이나 유럽의 경우, 사회적 역할 전환과 독립성 표현의 방식으로 여성 흡연이 늘어나고, 새로운 소비자층으로 여성을 겨냥한 담배회사의 마케팅 전략이 여성주의운동에 편승하면서 남녀 흡연율이 비슷해졌습니다. 반면 우리나라 여성 흡연율은 남성보다 매우 낮게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는 유교적 가치관의 영향으로 사회적으로 남녀에 따라 흡연 사실을 받아들이는 정도에 차별적인 시선이 있어, 여성의 경우 흡연을 겉으로 드러내지 못하는 숨겨진 흡연자 (hidden smokers) 가 상당수가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또한, 남성 흡연율은 감소하는 데 비해 여성 흡연율은 정체 상태이며 오히려 젊은 여성 중심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입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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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배규제정책을 담배업계로부터 지켜야 합니다!

담배규제정책을 담배업계로부터 지켜야 합니다! 담배판매와 그 소비량 증대를 통해 이윤을 추구하는 담배회사는 담배규제정책 강화로 흡연자가 줄어드는 상황은 물론 담배가 없어지는 세상은 상상조차 하기 싫을 것입니다. 따라서 담배회사는 그동안 담배규제정책이 강화되는 것을 막아 왔고, 앞으로도 그러리라는 것을 쉽게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한 담배회사의 주요 전략으로는 정책과 관련된 정부 조직이나 이해관계자들과의 유대 관계를 맺고, 담배규제 관련 법과 정책 개발과 추진에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담배회사의 입장을 대변하는 단체, 예컨대 흡연자 단체, 담뱃잎재배농가, 담배소매점 단체 등이 담배규제정책에 대한 반대의견을 개진하도록 유도하거나 도와 정책 시행을 늦추거나 철회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또한, 담배회사는 건강에 해로운 물건(담배제품)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만큼 거둬드린 수익금을 국가에 환원하겠다는 구실을 내세워 사회공헌활동을 열심히 추진해오고 있는데, 이때 담배규제정책과 관련된 정부 부처, 지방자치단체, 지역구 국회의원 등과 공동으로 추진하면서 협력관계를 맺기도 합니다. 담배업계의 이러한 담배규제정책 방해 전략을 막기 위해 세계보건기구(WHO) 담배규제기본협약(FCTC)에서는 협약에 가입하는 모든 국가가 담배업계(담배회사, 담뱃재배농가, 흡연자단체 등 담배산업을 구성하는 모든 대상을 의미)로부터 담배규제정책을 보호해야 하는 의무 를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제시하고 있는 담배규제기본협약(FCTC) 제5조3항의 이행 가이드라인에는 정부와 담배업계 간 어떠한 형태의 파트너십, 협력관계를 허용해서는 안 된다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담배업계에서 사회적 책임 이라고 홍보하는 활동 이면에 숨겨진 원래의 목적은 담배업계에 대한 사회적 비판을 줄여 담배규제정책 추진에 대한 여론까지 약화하려는 것임을 인식하고, 이러한 담배회사의 활동과 전략에 대한 규제를 강화할 의무가 있음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담배규제기본협약(FCTC) 제5조3항(담배업계의 상업적 및 기타 기득권으로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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