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길라잡이 금연도움받기 금연 성공자 인터뷰
블로그

금연매거진

금연 매거진 2023년 7월 2호 매거진표지

공지사항

공지사항 더보기
SNS포털 금연프로그램

금연공감_함께 실천해요

온라인 상담실

더보기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공영주차장은 금연구역이 아닌가요?

Q.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공영주차장은 금연구역이 아닌가요? A. 사무실 등이 혼재되어 있지 않은 주차장 단독 시설일 경우, 금연구역으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지자체 또는 공공기간의 부속시설인 경우 청사시설의 일부로 보아 금연구역으로 보는 것이 타탕합니다. 따라서, 가급적 조례로 해당 시설을 금연구역으로 지정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출처 : 2022년 금연구역 지정ㆍ관리 업무 지침(보건복지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공감마당

더보기

금연 시작 A to Z! # 자유 주제(공감요정 활동 7월 3주차)

안녕하세요? 금연을 즐겁게! 공감요정 미스터 션샤인입니다. 비가 엄청 오더니 어제부터는 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네요. 모두들 건강 잘 챙기세요! 오늘은 금연 120일, 4개월이 되는 날입니다. 문득 비흡연인으로서의 4개월을 돌이켜 보다가 금연 초기에 어수선하고 정신없었던 일들이 생각이 났습니다. 이번 주는 자유 주제! 금연을 시작할 때 무엇을 해야 하는지 한번 정리할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 저같이 준비 없이 시작하지 마시라고 많이 부족하지만, 금연 시작에 대해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보건소에서 받은 자료를 토대로 제 경험담을 같이 적어 볼까 합니다. 프롤로그 저는 4시간 정도 자고 일어난 후 아무런 준비 없이 금연을 시작했습니다. 준비 없이 했기에 초반에 혼선이 있었고, 부랴부랴 금연을 하면서 동시에 준비도 같이하는 정신없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하마터면 재흡연을 할 만큼의 위기도 있었는데, 이 곳 공마에 글을 올리고 자문을 구해 다행히 아직 금연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위의 그림처럼 담배의 성분과 각종 발암 물질들을 보면 누구나 문득 겁이 날 겁니다. 하지만, 저도 그랬듯이 흡연자들은 담배를 피우면서 담배를 끊어야지 하는 생각을 합니다. 몸에 안 좋은 것을 알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어쩔 수 없이 계속 피우고 있는거죠! 물론 그런 거 신경 안쓰고 담배 자체를, 흡연하는 것을 즐기는 애연가도 있긴 합니다. 자! 서론이 너무 길었네요! 이제 본격적으로 금연 시작의 세계로 들어가 볼까요^^ Chapter 1 금연 할 이유, 금연 준비 그리고 시작! 먼저 금연 할 이유를 적습니다. 담배를 끊고 싶은 이유를 본인 상황에 맞게 적어 보는데 저는 이 단계가 금연을 준비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내 몸 상태, 내 마음가짐, 타인과의 관계, 흡연인의 단점, 비흡연인의 장점 및 희망 섞인 미래 등등 내가 왜 금연을 하는 지에 대한 이유를 진솔하고 자세하게 적습니다. 나중에 힘들 때 꺼내서 읽어 보면 큰 힘이 됩니다. 이제 마음의

금연정보_함께 시작해요

[그림으로 보는 금연이야기]표지 화려한 광고 속 숨겨진 담배 회사의 불편한 진실(ft. 청소년흡연)

화려한 광고 속 숨겨진 담배 회사의 불편한 진실(ft. 청소년흡연)

우수사례·정책이슈 담배업계 감시: 담배규제정책을 담배업계로부터 지켜야 합니다!

담배판매와 그 소비량 증대를 통해 이윤을 추구하는 담배회사는 담배규제정책 강화로 흡연자가 줄어드는 상황은 물론 담배가 없어지는 세상은 상상조차 하기 싫을 것입니다. 따라서 담배회사는 그동안 담배규제정책이 강화되는 것을 막아 왔고, 앞으로도 그러리라는 것을 쉽게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한 담배회사의 주요 전략으로는 정책과 관련된 정부 조직이나 이해관계자들과의 유대 관계를 맺고, 담배규제 관련 법과 정책 개발과 추진에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담배회사의 입장을 대변하는 단체, 예컨대 흡연자 단체, 담뱃잎재배농가, 담배소매점 단체 등이 담배규제정책에 대한 반대의견을 개진하도록 유도하거나 도와 정책 시행을 늦추거나 철회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또한, 담배회사는 건강에 해로운 물건(담배제품)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만큼 거둬드린 수익금을 국가에 환원하겠다는 구실을 내세워 사회공헌활동을 열심히 추진해오고 있는데, 이때 담배규제정책과 관련된 정부 부처, 지방자치단체, 지역구 국회의원 등과 공동으로 추진하면서 협력관계를 맺기도 합니다. 담배업계의 이러한 담배규제정책 방해 전략을 막기 위해 세계보건기구(WHO) 담배규제기본협약(FCTC)에서는 협약에 가입하는 모든 국가가 담배업계(담배회사, 담뱃재배농가, 흡연자단체 등 담배산업을 구성하는 모든 대상을 의미)로부터 담배규제정책을 보호해야 하는 의무 를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제시하고 있는 담배규제기본협약(FCTC) 제5조3항의 이행 가이드라인에는 정부와 담배업계 간 어떠한 형태의 파트너십, 협력관계를 허용해서는 안 된다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담배업계에서 사회적 책임 이라고 홍보하는 활동 이면에 숨겨진 원래의 목적은 담배업계에 대한 사회적 비판을 줄여 담배규제정책 추진에 대한 여론까지 약화하려는 것임을 인식하고, 이러한 담배회사의 활동과 전략에 대한 규제를 강화할 의무가 있음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담배규제기본협약(FCTC) 제5조3항(담배업계의 상업적 및 기타 기득권으로부터 담배규제와 연관된 공중보건 정책의 보호)

추천검색어 #담배회사전략 #담배회사의진실 #담배마케팅 #담배업계전략 #EGS경영 #담배규제방해 #담배규제약화 #금연정책방해 #금연정책약화 #담배회사후원 #유대관계 #FCTC5조3항 #FCTC제5조3항 #담배회사의협력관계 #담배규제정책보호 #파트너십 #협력관계 #연구비지원 #후원금

금연 지식 보기

금연 소식 _함꼐 확인해요

금연소식

소식 더보기

전문가 칼럼

담배규제정책을 담배업계로부터 지켜야 합니다!

담배규제정책을 담배업계로부터 지켜야 합니다! 담배판매와 그 소비량 증대를 통해 이윤을 추구하는 담배회사는 담배규제정책 강화로 흡연자가 줄어드는 상황은 물론 담배가 없어지는 세상은 상상조차 하기 싫을 것입니다. 따라서 담배회사는 그동안 담배규제정책이 강화되는 것을 막아 왔고, 앞으로도 그러리라는 것을 쉽게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한 담배회사의 주요 전략으로는 정책과 관련된 정부 조직이나 이해관계자들과의 유대 관계를 맺고, 담배규제 관련 법과 정책 개발과 추진에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담배회사의 입장을 대변하는 단체, 예컨대 흡연자 단체, 담뱃잎재배농가, 담배소매점 단체 등이 담배규제정책에 대한 반대의견을 개진하도록 유도하거나 도와 정책 시행을 늦추거나 철회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또한, 담배회사는 건강에 해로운 물건(담배제품)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만큼 거둬드린 수익금을 국가에 환원하겠다는 구실을 내세워 사회공헌활동을 열심히 추진해오고 있는데, 이때 담배규제정책과 관련된 정부 부처, 지방자치단체, 지역구 국회의원 등과 공동으로 추진하면서 협력관계를 맺기도 합니다. 담배업계의 이러한 담배규제정책 방해 전략을 막기 위해 세계보건기구(WHO) 담배규제기본협약(FCTC)에서는 협약에 가입하는 모든 국가가 담배업계(담배회사, 담뱃재배농가, 흡연자단체 등 담배산업을 구성하는 모든 대상을 의미)로부터 담배규제정책을 보호해야 하는 의무 를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제시하고 있는 담배규제기본협약(FCTC) 제5조3항의 이행 가이드라인에는 정부와 담배업계 간 어떠한 형태의 파트너십, 협력관계를 허용해서는 안 된다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담배업계에서 사회적 책임 이라고 홍보하는 활동 이면에 숨겨진 원래의 목적은 담배업계에 대한 사회적 비판을 줄여 담배규제정책 추진에 대한 여론까지 약화하려는 것임을 인식하고, 이러한 담배회사의 활동과 전략에 대한 규제를 강화할 의무가 있음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담배규제기본협약(FCTC) 제5조3항(담배업계의 상업적 및 기타 기득권으로부터

전문가칼럼 더보기

본 메일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에 의거 회원님의 수신동의에 의해 발송되는
‘메일입니다. 더 이상 수신을 원하지 않으신 경우 수신거부를 하실 수 있습니다.

- 회원 : 금연길라잡이 홈>로그인>전체메뉴>마이페이지>개인정보수정>수신동의 E-mail 수신->'미수신' 변경
- 기타 : 금연매거진 수신거부 하기 수신거부

COPYRIGHT © 보건복지부 ALL RIGHT RESERVED. TEL : 1811-9079

금연길라잡이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