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금연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금연뉴스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인니, 새해부터 '가치담배' 판매 금지…청소년 흡연율 감축 목표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인니, 새해부터 '가치담배' 판매 금지…청소년 흡연율 감축 목표
작성자 길잡이 작성일 2022-12-29
출처 연합뉴스

인니, 새해부터 '가치담배' 판매 금지…청소년 흡연율 감축 목표

내년부터 담뱃세도 올라…"저소득층에만 영향" 불만도



(자카르타=연합뉴스) 박의래 특파원 = 인도네시아 정부가 내년부터 담배를 낱개로 파는 것을 금지하기로 했다.


27일(현지시간) CNN 인도네시아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정부는 최근 담배 판매 관련 대통령령을 개정해 내년부터 상점에서 담배를 낱개로 파는 것을 금지하기로 했다.


또 담배 포장지에 넣는 건강 경고 문구와 그림 크기도 지금보다 키우고, 담배 광고와 홍보 관련 규제도 강화하기로 했다.

이처럼 담배 관련 규제를 강화하는 것은 무엇보다 청소년 흡연율을 낮추기 위해서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2018년 기준 성인 남성의 63%가 흡연을 할 만큼 흡연율이 높다. 특히 만 10∼18세 청소년 흡연율은 10%에 육박한다.


이 때문에 청소년들이 상대적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낱담배 판매를 막아 담배를 사기 어렵게 한다는 것이다.


여기에 내년부터 담배 소비세도 평균 10% 올리기로 했다.


이 같은 조치에 저소득층 흡연가들을 중심으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가치담배는 주로 저소득층에서 이용하는데 이를 막으면 저소득층만 피해를 본다는 것이다.


자카르타 남부 판초란에 거주하는 다르마 씨는 "흡연자는 이제 좋든 싫든 담배를 한 갑씩 사야 한다"라며 "오히려 담배 소비가 늘어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도시 빈곤층의 경우 가계 지출에서 담배가 차지하는 비율은 12.21%로 쌀에 이어 두 번째로 크다.


이처럼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정부의 규제가 얼마나 효과적일지 의문이라는 반응이다.


인도네시아 경제금융개발연구소(INDEF)의 나일룰 후다 이코노미스트는 "가치담배 판매를 막아도 이를 불법으로 판매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고 이를 단속하기도 어려워 효과가 있을지 의문"이라며 "지금보다 담배 가격을 더 빠르게 많이 올려야 흡연율도 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22/12/27 13:47 송고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21227077700104?section=search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남자들 흡연 그림이 무슨 예술?' 네덜란드 대학서 그림 논란
다음글 제일약품 "금연보조치료제 국내 누적매출 100억원 돌파"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