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금연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금연뉴스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중국, 과일 맛 전자담배 퇴출…"청소년 흡연 규제"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중국, 과일 맛 전자담배 퇴출…"청소년 흡연 규제"
작성자 길잡이 작성일 2022-10-05
출처 연합뉴스

중국, 과일 맛 전자담배 퇴출…"청소년 흡연 규제"

판매금지 시점 지난 5월서 5개월 늦춰


(선양=연합뉴스) 박종국 특파원 = 중국에서 과일 맛 전자 담배가 퇴출됐다.


1일 매일경제신문에 따르면 중국 국가연초국은 이날부터 과일 맛 첨가제가 들어간 전자담배 판매를 금지했다.


연초 본연의 맛을 내는 전자담배는 종전처럼 판매할 수 있지만, 규제가 강화됐다.



전자담배 판매업소는 당국의 허가를 받아야 하고 소셜미디어를 포함한 전파매체, 공공장소, 대중교통, 옥외 간판 등을 이용한 광고를 할 수 없다.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광고는 전면 금지되고, 초·중·고교 주변에선 전자담배 판매가 금지됐다.


택배로 주문하거나 해외 및 외지에서 반입하는 전자담배 수량도 규제했다.


연초국은 지난 5월부터 과일 맛 전자담배 판매를 금지하려다 관련 업계 종사자들이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자 시행을 5개월 늦췄다.


앞서 국무원은 작년 11월 연초전매법 시행 조례를 개정, 전자담배에 대한 규제와 감독 강화를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14억 인구 가운데 흡연자가 3억 명에 달하고, 전 세계 담배의 40%를 소비해 '담배 천국'으로 불리는 중국에서 전자담배 주요 소비층은 18∼35세의 흡연자들로, 95%를 차지한다.


이들은 담배 특유의 역한 냄새가 나지 않는다는 이유로 전자담배를 선호하며, 특히 청소년들이 과일 맛 전자담배를 애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푸단대학 건강 전파 연구소가 작년 10월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청소년 절반가량이 13~15세에 처음 전자담배를 피운 것으로 조사됐다.


전문가들은 전자담배 규제가 청소년들의 흡연율을 낮추기 위한 것으로 분석했다.


중국은 2018년 미성년자에 대한 전자담배 판매를 금지한 데 이어 2019년에는 전자담배의 온라인 판매도 막았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22/10/01 13:32 송고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21001031900097?section=search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해마다 느는 술·담배 건보재정…5년간 24조원 지출
다음글 "담배에 지지 말자" 복지부, 청소연 금연 '노담멤버스' 캠페인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