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온라인 상담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온라인 상담실

혼자 금연하는 것이 벅차신가요? 그렇다면 전문가와 상의해 보십시오.

※ 답변은 평일 기준 3일 이내 드리고 있으나, 문의내용에 따라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

※ 자주하는 질문에서도 궁금증을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 금연 중에 발생하는 어려움으로 급히 상담을 받고싶다면 금연상담전화(1544-9030)으로 연락 주십시오.(서비스 이용 문의 상담 불가)

※ 로그인시 게시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자주하는 질문 전화상담 예약
담배 버린지 50분되었습니다. 상세 페이지

제목, 이메일, 작성자, 등록일, 카테고리, 조회수, 첨부파일, 상담내용, 답변내용, 답변인,답변일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 금연방법 ] 담배 버린지 50분되었습니다.
작성자 JIPA 등록일 2021-08-30
카테고리 금연방법 조회수 643
상담내용

50분전에 담배 버리고 왔습니다. 

라이타는 주머니에 남아있어서 사무실 책상서랍에 넣어놨습니다.

이런글을 적는건 처음입니다.

아들이 너무 싫어합니다. 

오랜만에 바람쐬러가서 담배 피우러 갔다가 20분늦어서 아이엄마에게 혼났습니다.

이 담배 피고 싶지않지만 어제 밤에 결심을 하고 나서 또 자고일어나서 

담배를 피웠습니다. 

출근을 해서 또 피웠습니다.

점심을 먹고 또 피웠습니다.

의지가 너무 약합니다.


6개월 금연한 적이있습니다.

와이프와 하루에 한번씩 싸웠습니다.

제가 너무 짜증이 나더라구요..


그 두려움이 있습니다. 변명이 맞습니다.

어떻게 해서든 담배를 피우려는 변명을 하고있는거같습니다.


이렇게 담배를 버린게 한보루는 될것입니다.

무섭습니다. 

30분뒤에 또 담배를 물고있을거같아서 무섭습니다.


목캔디 10개짜리 3개를 사왔습니다.

이미 2개를 먹었습니다. 

안정이되는거같지만 얼마 못갈거같습니다..

도와주세요...


답변
답변인 길잡이 답변일 2021-09-30 11:04

안녕하세요. 길잡이입니다. 

JIPA님, 금연에 대한 두려움이 있으신데도 불구하고 가족들을 위해서 금연을 도전하셨다는 점에 큰 박수를 드립니다. 

문의 글을 작성하신 날부터 오늘이 금연이 3일째이신데요. 금연을 잘 유지하고 계시다면 정말 다행이지만 혹시 실패하셨더라도 포기하지 마시고 금연길라잡이를 찾아주신 계기로 금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JIPA님께서 이전에 금연을 6개월 정도 금연해보신 경험이 있으시고, 스트레스 상황에서의 대처 문제로 재흡연을 하셨다면 금연 성공가능성은 높다고 생각이 듭니다. 보통 니코틴에 의한 금단증상으로 금연 1주일 내 재흡연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데요. 이는 아직 니코틴 의존 수준이 높지 않아 금연을 충분히 해내실 기회가 있다거나 혹은 금단증상이 있었으나 이를 잘 견디셨다면 JIPA님도 모르는 강력한 의지가 있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장기적인 금연 성공을 위한 스트레스 관리 방법이나 흡연습관을 금연습관으로 바꾸기 위해 JIPA님 상황을 충분히 고려한 구체적인 금연계획과 실천이 필요합니다. 또한, 금연에 대한 자신감이 낮다면 본격적인 금연 실천에 앞서 2주 정도 부분적인 금연을 해보는 단기금연(MiniQuit) 등의 방법을 활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따라서 현재 상황에 따라 실천 방법을 안내 드리자면, 


1. 재흡연을 하셨다면, 

금연시작일은 14일 이후로 미루고 단기금연(MiniQuit)을 실천해 보시길 권합니다. 단기금연은 해당 기간 동안 JIPA님께서 주로 흡연하는 장소와 상황에서만 금연을 시도해보시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5가지의 흡연 습관을 가졌다면 1가지부터 시작하여 2주간 점차 금연하는 상황을 늘려보고 이때 여러 가지 흡연욕구 대처방법(예, 복식호흡, 스트레칭, 양치, 계단 오르내리기, 금연지지자와 통화 등)을 실천하므로서 나에게 가장 효과적인 금연방법을 찾도록 노력합니다. 이를 통해 실제 금연에 적용하면 훨씬 효과적으로 금연을 실천하실 수 있는데, 이때 주의할 점은 처음 정하신 금연 시작일을 가급적 미루지 않도록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별 지식+>금연성공비법>단기금연 : https://www.nosmokeguide.go.kr/lay2/bbs/S1T33C111/H/24/view.do?article_seq=109&tag_name=&cpage=1&rows=10&condition=TITLE_TAG&keyword=%EB%8B%A8%EA%B8%B0%EA%B8%88%EC%97%B0&cat=&rn=1


2. 금연 중이시라면, 

  1) 평소보다 짜증, 과민, 피로 등의 금단증상이 일시적으로 있으실 수 있는데요. 이러한 증상으로 괴롭다면 니코틴보조제를 이용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주거지 관할 보건소에서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며 혹은 약국에서도 쉽게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2) 금단증상이 없으시다면 단, 장기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대처법을 고려해보시길 권합니다. 단순히 목캔디를 드시는 것은 순간적인 흡연욕구를 잠재울 수 있으나 스트레스 완화에는 효율적이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단기적으로는 복식호흡 10회, 좋아하는 음악 2~3곡 재생하면서 스트레칭, 금연지지자와 전화통화 등을 시도해보실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JIPA님의 취미생활을 점검해보시고 꾸준히 하실 수 있는 것을 찾아보세요. 담배 외에는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없다는 잘못된 생각에서 벗어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흡연 혹은 금연한 지인에게 스트레스 푸는 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시면서 생각을 달리하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혹시 주변에 이야기를 나누실 만한 분이 안 계시다면 금연길라잡이 공감마당(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실제 금연을 실천하고 계신 회원님들의 금연 버법을 참고하시거나 직접 온라인으로 소통하실 수도 있습니다. 

별 금연톡>공감마당(온라인 커뮤니티) :  https://www.nosmokeguide.go.kr/lay2/bbs/S1T85C86/G/41/list.do?mode=1


일방향적인 온라인 상담으로는 다소 한계가 있어 여러 방안을 제시를 해드렸는데요. 감이 잘 잡히지 않으시거나, 금연 중 급하게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금연상담전화(1544-9030)으로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 주말 및 공휴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상담이 가능하기 때문에 JIPA님의 상황에 따른 맞춤형 금연상담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별 금연온>금연도움받기>금연상담전화예약 : https://www.nosmokeguide.go.kr/lay2/program/S1T53C65/nosmoke/consulting/applyform.do


흡연의 첫 기억은 어떠신가요? 보통은 매캐한 연기에 인상 쓴 경험을 가지고 계신데요. 

JIPA님께서도 처음부터 담배가 일상의 일부는 아니셨을 것입니다. 가랑비에 옷 젖듯 담배가 JIPA님 일상에 깊이 들어와 쉽사리 끊어내기 어려울 수 있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라는 점을 꼭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JIPA님의 일상에 쉽게 스며들 수 있는 쉽고 간단한 흡연욕구 대처법이나 취미생활을 찾아 실천하신다면 가랑비에 옷 젖듯 다시 담배는 멀어지고 건강한 습관들이 JIPA님의 일상을 다시 채우고 더불어 가족들의 웃음도 더 해질 것 입니다. 


JIPA님께서 금연을 성공하시길 금연길라잡이가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금연 시작 해보려구요
다음글 담배와 게임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