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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연 매거진 2024년 5월 2호 매거진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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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연과정 진행중 생기는 흡연욕구 차단법으로...

조금씩 하루 6개 정도 피우다가 줄여가고 있습니다. 연초는 4개 정도 피우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아이코스를 또 2대 정도 피웁니다. 그냥 빨려는 욕구를 줄여보고자 하는 생각에서 입니다. 흡연욕구와 카페인 그리고, 얼음물의 섭취등...관계를 좀 설명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저는 흡연욕구가 막 올라올때, 얼음물을 조금 만들어서 마시는 경향이 있는데요. 좀 자제되는 부분이 있는 듯 합니다. 이런부분 근거있는 부분인지 궁금하기도 하구요.~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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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기 공감요정# 자유주제 (금연과 실패)

7회차 : 자유주제 (금연과 실패) 첫 금연후 평금으로 가는 분이 얼마나 될까요? 저는 금연을 셀 수 없을 만큼 수십번 시도했다가 다음날, 또는 일주일 후 다시 흡연한 적이 너무나도 많았습니다. 담배를 20살 초반 군입대 했을 때 피웠는데, 그 당시에는 담배를 시작한지 얼마 안 되서 그런지 끊는 것이 너무 힘들거나 그러진 않았습니다. 끊어도 몸이 건강해서 그랬는지, 차이도 모르겠고, 왜 금연을 해야 하는지? 동기 부여가 전혀 되지 않았습니다. 그 때는 담배를 피운 이유가 첫번째로 멋이었고, 그리고 친구들과 어울리는 도구였습니다. 그래서 쉽게 유혹에 넘어가거나, 나름 오랜기간 금연했지만 호기심에 그만 한두대 피우고, 결국 줄담배를 피우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패턴으로 자만했던 탓에 다시 수년을 흡연자 생활을 했습니다. 여러 번 실패를 하다 보니, 자신감 보다는 두려움이 생기기 시작했고, 자신에 대한 믿음에 금이 가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지금의 소중한 여자친구를 만났고, 그 친구로부터 삶의 지혜, 현명함, 가르침을 배웠고, 스스로에게 거짓말하지 말고 당당하자는 생각으로, 스스로에게 약속을 하고 마지막이라 생각하고 금연을 시작했습니다. 무엇보다 내 소중한 주위사람들을 위해 다시는 금연 실패를 하지 말자는 생각으로 하고 있으며, 이전의 여러 번의 실패가 밑거름이 되어, 지금까지 열심히 금연을 하고 있습니다. 이전의 시행착오, 실패가 없었다면 또 다시 자만하는 마음이 생겨 재흡연을 했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봤을 때, 실패는 성공의 밑거름이라는 진리가 결코 거짓이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금연을 하시다가 도중에 그만두신 분, 새로 시작하기에 망설이시는 분 등, 앞으로의 일을 두려워 하지 마시고, 일단 부딪치시기를 바랍니다. 진취적인 마음을 가지시길 바라는 마음과 함께 금연 과 실패 라는 주제로 글을 써 봅니다.

금연정보_함께 시작해요

[그림으로 보는 금연이야기]표지 금연과 구강건강_입냄새가 걱정이라면? 금연이 우선!

금연과 구강건강_입냄새가 걱정이라면? 금연이 우선!

대상자별 금연전략 흡연량이 많은 고도흡연자(heavy smoker) 의 금연전략

하루 20개비(1갑) 또는 그 이상의 담배를 피우는 흡연자 , 20갑년(예를 들면 20개비를 10년간 피운 경우) 이상 담배를 피운 흡연자 , 니코틴 의존도 점수가 7점 이상이고, 매일 29개비 이상 담배를 피운 흡연자 등과 같이 고도흡연자는 흡연량, 흡연기간, 니코틴 의존도 등을 고려하여 정의를 내리고 있습니다. 「니코틴 의존도 평가」해보기 고도흡연자의 특성 정의에 따르면 고도흡연자는 흡연량이 많고 상대적으로 오랜 기간 흡연을 해왔으며 니코틴 의존도가 높은 사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고도흡연자는 금연 시 심각한 금단증상과 흡연욕구를 경험하며, 자기효능감(스스로 어떠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 신념 또는 기대감)이 낮아 금연을 어려워하고 시도조차 하지 못하거나, 시도하더라도 쉽게 실패하는 특성을 가지게 됩니다. 고도흡연자들의 특성상 많은 양의 담배를 오랜 기간 사용함으로써 이에 따른 건강 위해도 더 심각할 수 있습니다. 고도흡연자를 위한 금연전략 고도흡연자의 경우 성급하게 금연을 시작하기보다는 평소 흡연량, 흡연한 기간, 니코틴 의존도, 과거의 금연 경험이나 현재의 흡연습관을 점검하여 담배를 참기 어려운 장소, 상황, 시간 등 흡연습관을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흡연습관 파악을 통해 적절한 흡연욕구 대처 방안을 마련하고, 장기적인 금연 계획보다는 짧은 기간의 체험적 금연을 시도하는 단기금연을 계획해 볼 수 있습니다. 단기금연은 우선 참기 어려운 담배 참아보거나 하루 1~2시간 담배 없는 시간을 정해 실천해 봄으로써 금연에 대한 부담이나 금단증상에 대한 두려움을 낮추는 것은 물론 금연 계획의 수립과 실천 유지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명확한 금연 시작일을 정해 두고 흡연량, 흡연횟수, 흡연상황을 계획적으로 줄여나가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단기금연 체험하기 단기금연은 이후 완전 금연을 위한 예행연습의 과정입니다. 따라서 첫째 재흡연에 대한 부담감을 내려놓고, 둘째 긍정적인 금연 경험을 통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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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현재 교수의 헬스잇쓔] 전자담배를 둘러싼 정부와 담배회사의 상반된 메시지 ,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나?

[유현재 교수의 헬스잇쓔] 전자담배를 둘러싼 정부와 담배회사의 상반된 메시지 ,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나? 정부는 4기 담뱃갑 경고그림 수준 높이며 대응하지만, 담배회사들 CSR, ESG 활용 및 명칭 바꾸기 등으로 이미지 변화 시도... 담배회사의 마케팅을 부지런하고 정확하게 짚어야 당연히 헷갈릴 수 있다. 만약 여러분이 흡연자라면 더욱 그렇겠고 말이다. 우리나라에 진출한 대표적 외국계 담배회사인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은 얼마 전부터 담배연기 없는미래! 란 메시지로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언론을 통해서도 자주 보도되었으며, 우리가 너무나 애정하는 유튜브에서도 PMI의 이 같은 주장은 대중에게 지속적으로 전해지고 있다. 현재 PMI가 팔고 있는 담배 제품 가운데 대부분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연소형 담배들이다. 한마디로 라이터로 불을 붙여 연기를 만들며 흡연하는 바로 그 제품들이란 뜻이다. 하지만 이미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전자담배의 판매를 지속적으로 높여, 가까운 미래에 아예 연기가 만들어지는 제품을 없애겠다는 의지의 표명이다. PMI가 주장(?)하는 바에 의하면, 향후 10년 정도 후엔 대표 제품인 말보로도 시장에 없을 것이라는 구체적 예측까지 한 것이다. [중략] 그런데, 사실 PMI 등 담배회사가 주장하는 담배연기 없는 미래! 를 미래를 향한 기업 비젼으로만 보기엔 숨겨진 노림수가 상당히 치밀하고, 영악해 보이기까지 하다. 어차피 오래 걸릴 담배연기 없는 미래! 를 공익적으로 내세우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이 같은 주장에는 PMI 등 담배회사의 더 무서운 논리 전자담배는 기존 담배에 비해 95% 이상 낮은 수준의 유해물질 배출 이 담겨져 있는 것은 아닐지. [중략] 결국 담배회사와 보건당국은, 꽤나 팽팽한 긴장 관계를 유지하며 각자 대중을 향해 나름의 방법으로 설득전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상황에서 관련 연구자로서 밝히고 싶은 견해를 조심스레 말해보고자 한다. 소비자들 혹은 대중의 판단과 건강 유지에 도움되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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