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전문가칼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전문가칼럼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의학칼럼] 금연, 작심삼일이라도 시도가 중요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의학칼럼] 금연, 작심삼일이라도 시도가 중요
작성자 홍은희 한국건강관리협회 인천시지부 원장 작성일 2021-02-04
출처 전국매일신문

새해가 되면 가장 많이 결심하는 일 중 하나가 바로 금연이다. 올해도 금연결심을 했지만, 이미 실패한 사람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금연을 한 번에 성공하면 좋겠지만, 실패했다고 해서 너무 낙심할 필요는 없다. 금연에 성공하기 위해서 가장 필요한 것이 바로 계속해서 시도하는 것이다.


[중략]


흡연은 교정 가능한 사망 원인 중 1위 요인이다. 담배를 끊게 되면 즉각적이고 장기적인 이득이 생기고, 흡연하면서 생겼던 추가 위험들이 10~15년 동안 꾸준히 절반 또는 비흡연자와 비슷한 수준으로 감소한다.


건강을 위협하는 담배연기의 유해 성분은 수도 없이 많지만, 그 중 니코틴은 매우 심한 습관적 중독을 일으키는 물질로, 담배를 계속 생각나게 하며 금연을 힘들게 만드는 성분이다.



[중략]


금연을 할 때 흡연욕구가 강하게 온다면 대처법 5가지를 기억하자. 먼저 흡연욕구는 몇 분만 지나면 욕구가 사라지기 때문에 반응을 지연시킨다.


아울러 심호흡은 담배연기를 깊게 빨아들이는 흡연습관과 유사하기 때문에 욕구를 대처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며, 심호흡을 함으로써 뇌에 더 많은 산소를 공급하게 되고, 긴장을 이완시켜 정신을 맑게 할 수 있다.


또 시원한 물을 마시면 입 속의 감각을 다르게 해 흡연욕구를 많이 없애주고, 니코틴과 각종 노폐물의 배설을 촉진시켜준다.


이어 흡연욕구가 강하게 일어날 때에는 다른 일에 몰두해서 주의를 환기시켜라. 이와 함께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금연했음을 알리면 금연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특히 흡연하는 주변 사람들과의 자리에서 금연했음을 선언하고, 담배를 권할 경우 역으로 금연을 권하는 방식으로 대처해야 한다.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금연을 생각하고, 시도했다는 것이 중요하다. 올해는 나와 가족 그리고, 주변사람들을 위해 몇 번이고 금연을 시도하는 멋진 사람들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


승인 2021.01.29 09:00


[전국매일신문 전문가 칼럼] 홍은희 한국건강관리협회 인천시지부 원장

* 본 게시물은 전국매일신문 '[의학칼럼] 금연, 작심삼일이라도 시도가 중요' 에 실린 글을 발취하였습니다.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jeonmae.co.kr/news/articleView.html?idxno=829839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약먹을시간 건강칼럼] 금연보조제의 올바른 사용법과 주의사항
다음글 '술·담배'는 간과 폐만 망친다?...심장, 숙면도 망친다!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