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전문가칼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전문가칼럼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기고] '세계 금연의 날'에 즈음하여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기고] '세계 금연의 날'에 즈음하여
작성자 (사)제주중독예방교육원장·중독전문가 고광언 작성일 2020-05-20
출처 제민일보

매년 5월 31일은 담배 연기 없는 날이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연기 없는 사회(Smoke Free Society) 조성을 목표로 지난 1987년에 정한 세계금연의 날(World No Tobacco Day)이기 때문이다.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금연을 시도하고 홍보캠페인을 벌이고 있으나 사실 금연에도 체계적인 전략이 필요하다. 전문가들은 '금연 의지가 가장 중요하지만 흡연 욕구의 작동방식을 알고 그에 맞는 방법을 써야 효과적으로 금연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금연의 왕도는 없지만, 분명 수월한 방법은 있다는 뜻이다.


이런 맥락에서 한국금연운동협의회는 'START' 기법을 제안한다. 우선 △ 금연시작 날짜를 정하고(Set) △ 금연할 것을 주위에 알리며(Tell) △ 어려운 일들을 예상해 보며(Anticipate) △집· 차· 일터에서 담배·라이터를 치우고(Remove) △ 의사와 상담하라(Tell)는 것이다. 이런 일련의 과정 없이 무턱대고 시작하면 실패 확률이 크다. '금연, 어떻게 해야 할까 (How to quit smoking)' 블로그를 운영하는 미국의 유명 금연 전문가 안토니오 하웰 박사는 "금연 일정을 너무 느긋하게 잡기보다는 한 달 내로 잡는 게 좋다" 고 조언한다.


[중략]


흡연은 심장병, 각종 암 등 여러 가지 건강상의 문제를 낳기도 하는데 이런 흡연의 폐해를 인식하는 것보다 금연의 이득을 이해하는 게 금연에 큰 도움이 되기도 한다. 


[중략]


오는 31일 '세계 금연의 날'을 맞아 금연 계획을 세우고 몸과 건강을 위해 담배를 끊겠다는 각오를 다져보는 것이 어떨까 한다.


고광언  webmaster@jemin.com




* 본 게시물은 한겨레 '[중앙 칼럼] 코로나19와 금연 결심'에 실린 글을 발취하였습니다.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jemin.com/news/articleView.html?idxno=657386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중앙 칼럼] 코로나19와 금연 결심
다음글 (기고) 습관처럼 버린 담배꽁초 소중한 가정의 모든 것을 빼앗아 갈 수 있다.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