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전문가칼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전문가칼럼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건강 칼럼] 여성 40대 유방암 검사, 대장 내시경 45세부터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건강 칼럼] 여성 40대 유방암 검사, 대장 내시경 45세부터
작성자 김경애 전문의(할리우드 차병원) 작성일 2023-02-02
출처 중앙일보

[건강 칼럼] 여성 40대 유방암 검사, 대장 내시경 45세부터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건강 검진이 선택이 아닌 필수다. 건강 검진은 치료 차원이 아니라 질병을 예방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아무런 증상이 없더라도 주기적으로 스크리닝을 받아야 한다.  

 

특히 연령대에 따라 나타나는 특징과 주의해야 할 질환이 다르기 때문에, 연령에 맞는 검진을 선택하고, 주치의와의 상담을 통한 꾸준한 건강 관리가 필요하다.  

 

여성이라면 40세부터 1년에 한 번 유방암 검사인 매모그램을 받아야 한다.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유방암은 미국에서 여성들의 암 발생률 1위 질환이다.  

 

나이가 들면서 8명에 한 명꼴로 걸릴 만큼 흔한 질병이다. 다만, 미 암학회에 따르면 2007년 이후 50세 이상 여성들의 유방암으로 인한 사망률은 감소세를 보이는데, 2013년과 2018년 사이 사망률은 매해 1%씩 줄어들었다.  

 

[중략]

 

폐암은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선별검사가 따로 없었지만 최근 흡연자의 검사 지침이 강화되었다.  

 

50세 이상의 담배를 하루에 한 갑 이상 20년 이상 피웠고, 금연 후 15년이 지나지 않은 사람은 75세까지 추적 검사를 하면 폐암을 조기에 발견해 생존율이 올라간다는 연구가 있다.  

 

따라서 금연을 했더라도 본인이 이 검사에 해당하는지 확인해 보는 게 좋다.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news.koreadaily.com/2023/01/24/life/health/20230124203134523.html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이종우 원장 건강칼럼] 백해무익한 담배, 코골이 유발…. 수면의 질 저하까지
다음글 건강칼럼/ 만성기관지염, 추운 날 더 조심해야 하는 이유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