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전문가칼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전문가칼럼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약먹을시간 건강칼럼] 금연보조제의 올바른 사용법과 주의사항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약먹을시간 건강칼럼] 금연보조제의 올바른 사용법과 주의사항
작성자 약사 천제하, 최주애 작성일 2021-01-20
출처 헬스인뉴스

새해 목표로 금연을 다짐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끝까지 잘 지키지 못하거나 금단증상으로 금연이 힘든 사람들이 많다. 그럴 경우에는 금연보조제의 도움을 받아 실패 확률을 낮추는 것이 좋다. 오늘은 금연보조제의 올바른 사용법과 부작용, 주의사항들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한다. 약먹을시간과 함께 2021년 새해에는 꼭 금연하고 건강을 챙기길 바란다.


Q. 금연 약 챔픽스정을 처방받았는데 복용하니 속이 울렁거린다. 어떻게 해야 하나?

먼저 금연보조제 중에서 먹는 약을 살펴보면 전문의약품으로 두가지 성분이 처방되고 있다. 바레니클린 성분의 챔픽스정, 부프로피온 성분인 웰부트린 서방정이 있다.


금연보조제로 가장 흔히 처방되는 챔픽스정의 부작용을 살펴보면, 복용중에 울렁거리거나 두통이 생길 수 있고, 불면, 이상한 꿈을 꿀 수도 있다. 대부분은 복용 초기에 일시적으로 나타나 저절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고, 특히 울렁거림은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 용량이 높을수록 심할 수 있어서 참기 힘든 경우 전문가와 상담 후 용량 감량을 고려할 수도 있다.


[중략]


Q. 니코틴 패치를 붙이고 잠이 잘 안와요. 부작용인가요?

니코틴패치는 가장 흔히 사용되는 니코틴보조제이다. 시간당 1mg의 니코틴이 방출되어 피부로 니코틴을 흡수시키는 제형이고, 16시간, 24시간 지속형으로 두 가지가 있다.


불면은 금단증상일 수도 있고, 약 때문에 생생한 꿈을 꾼다거나 불면증이 생길 수도 있다. 만약 패치를 사용 후에 불면이 생기면 이 때는 24시간 패치를 16시간 패치로 변경하는 방법이 있다. 16시간 패치를 아침에 붙이고 자기 전에 떼어낸다. 그리고 수면위생을 철저히 지키면서 카페인 함유 음식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수면장애가 없다면 보통 24시간 지속형을 많이 쓴다.


[중략]


Q. 니코틴 껌을 씹어도 흡연욕구가 가라앉지 않는데 효과가 없는 걸까요?

니코틴껌은 입안 점막을 통해 니코틴을 흡수시켜서 최고 혈중농도가 20~30분 이내로 빠르게 흡수되는 제형이다. 그래서 순간적으로 흡연 욕구가 강하게 일어날 때 도움을 줄 수 있는데 니코틴껌을 잘못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면 효과가 없다고 느낄 수 있다. 니코틴껌은 볼 점막 안으로 흡수되게 하는 제형이라서 일반껌처럼 씹으면 안 된다. 니코틴껌을 일반껌처럼 씹어버리면 많은 양의 침이 삼켜지면서 니코틴이 제대로 흡수되지 못하고 그냥 넘어가기 때문에 <씹고-놔두기-씹고-놔두기>를 정확하게 지켜야 한다.


[중략]


마지막으로 주의할 점은 사용 전후 15분 동안은 식사나 음료수를 먹으면 안 된다. 니코틴껌은 약알칼리성으로 만약에 산성을 띄는 음료, 주스를 마시게 되면 효과가 떨어질 수 있고, 음료를 마시게 되었다면 껌을 씹기 전에 깨끗한 물로 입안을 헹군 다음 30분 후에 니코틴껌을 사용해야 한다.


[중략]


약사 천제하, 최주애 webmaster@healthinnews.co.kr

 

* 본 게시물은 울산매일 '[약먹을시간 건강칼럼] 금연보조제의 올바른 사용법과 주의사항' 에 실린 글을 발취하였습니다.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healthi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290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금연 시도자 44.5% “체력 저하 및 건강 악화로 금연 결심”
다음글 [의학칼럼] 금연, 작심삼일이라도 시도가 중요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