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전문가칼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전문가칼럼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의학칼럼] 금연, 2020년엔 꼭 성공하세요!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의학칼럼] 금연, 2020년엔 꼭 성공하세요!
작성자 안양샘병원_가정의학과 최은영 과장 작성일 2020-02-13
출처 CEONEWS

[CEONEWS=안양샘병원 가정의학과 최은영 과장]  새해 소망으로 가장 먼저 ‘건강’을 꼽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를 위해 다이어트, 운동, 올바른 식습관 등 건강을 위해 다양한 새해 계획을 세우곤 합니다. 그 중에 빠지지 않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금연’입니다. ‘올해는 꼭 끊어야지’라며 매년 계획만 세우다 금연에 실패하는 분들을 위해 금연의 필요성과 금연에 성공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흡연, 왜 안 좋을까요?


흡연은 다양한 질환의 원인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특히 암 사망의 1/3 정도를 차지하고 심혈관 질환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실제로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평균 수명이 약 11년 단축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중략]


?금연을 하면 이렇게 달라집니다!


금연 후 1년이 지나면 심장질환으로 인한 급사의 위험이 흡연자의 절반 수준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금연 후 10년이 지나면 폐암 위험도가 흡연자의 1/3 미만으로 감소하고, 심혈관 질환 및 뇌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의 위험도 역시 비흡연자 수준으로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략]


?금단증상, 이렇게 극복하세요!


금연을 하면 금단증상이 종종 찾아오며 다시금 흡연을 하게 되는 주된 원인이 되곤 합니다. 금단현상으로는 피로와 집중력 저하, 공복감, 신경과민과 불안감, 불면 등이 있습니다.


먼저 피곤함을 자주 느끼게 되는 경우에는 잠을 충분히 자거나,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중략]

금연 클리닉에서 처방하는 약물을 복용하면 금단증상이 많이 감소되어 효과적으로 금연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금연, 전문적인 도움도 중요합니다!


많은 분들이 금연을 원합니다. 하지만 흡연이 니코틴 중독에 의한 것이니만큼 개인의 의지만으로 담배를 끊는 일은 쉽지 않기 때문에 금연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이고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합니다.

[중략]

또한 적절한 약물치료와 함께 주기적인 면담을 통하여 금단증상 및 재흡연 유발요인을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금단증상을 쉽게 극복하고 금연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금연의 성공을 위해 가까운 의료기관의 금연클리닉을 방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Q&A 금연 그것이 알고 싶다!


Q. 금연을 하면 살이 찌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중략]


Q. 금연을 시작했는데 오히려 기침이 나고 검은 가래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중략]



* 본 게시물은 '[의학칼럼] 금연, 2020년엔 꼭 성공하세요!' 실린 글을 발취하였습니다.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ceomagazine.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3340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전자담배니까 괜찮다? NO! ‘금연’만이 답
다음글 [전문의칼럼] 평생 숙제 금연? 마약 중독보다 무서운 니코틴 중독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