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전문가칼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전문가칼럼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기고] 현대 청소년 흡연과 조선의 곰방대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기고] 현대 청소년 흡연과 조선의 곰방대
작성자 안병일 작성일 2018-04-25
출처 일간투데이


안병일 한국스카우트 서울남부연맹 사무처장/글로벌사이버대 겸임교수

  

[중략]


작금에 청소년문제 중 청소년 흡연이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 중등 사회교과서엔 "청소년 문제는 청소년들이 사회가 요구하는 일정한 행동 방식이 아닌 일탈행동, 반사회적, 비사회적 행동양식을 의미하는데 음주·흡연·가출·학교폭력, 학업중단, 절도 등 다양한 행동이 포함된다"고 있다.


청소년기의 흡연은 성인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보다 치명적이며 청소년기에 있어 다른 지위비행과의 관련이 높고 흡연을 시작하게 되면 중독성 때문에 금연을 하기 어려워 다소 취약한 청소년기에 집중되어 있다는 점에서 우리가 관심을 두어야 할 중요한 청소년 문제 중의 하나라고 학자들은 보고 있다.


질병관리본부의 제13차(2017)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청소년 흡연율은 2015년 평균 7.8%에서 2017년도엔 6.4%로 감소하고 있는 추세지만 남학생 흡연율 9.5%, 여학생 3.1%로 나타나고 있어 흡연율 감소를 위한 기성세대의 노력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다.


우리나라에 담배는 언제 도입되었고 어떻게 피웠을까? 우리나라에 담배가 전래된 것은 광해군 시 일본을 거쳐 들어왔다는 학설과 중국의 북경을 왕래하던 상인들에 의해 도입됐다는 학설이 있는데 당시에는 남초(南草)·왜초(倭草)·서초(西草)라 불리워졌다 한다.


[중략]


인조(인조 6년, 1628년) 때에는 담배로 인한 피해에 대해 기록하고 있다. 사인 이오가 상소하길 "모든 신하들이 비변사에 모여도 우스갯소리나 하며 담배만 피울 뿐이고(중략)"라 상소하고 있고 담배로 인한 화재도 빈번히 발생한 것으로 실록은 기록하고 있다.


또한 인조실록(인조 16년, 1638년)엔 담배에 대한 설명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 금연이 어려운 이유 등을 서술하고 있는데 다음과 같다. 


담배는 일본에서 생산되는 풀인데 잎이 큰 것은 7·8촌(寸)쯤 된다. 가늘게 썰어 대나무 통에 담거나 혹은 은(銀)이나 주석으로 통을 만들어 담아서 불을 붙여 빨아들이는데 맛은 쓰고 맵다. 가래를 치료하고 소화를 시킨다고 하는데 오래 피우면 간(肝)의 기운을 손상시켜 눈을 어둡게 한다. 


[중략]


아울러 인조실록엔 담배(南草)를 오래 피운 사람이 유해무익한 것을 알고 끊으려고 해도 끝내 끊지 못하니 세상에서 요망한 풀이라고 일컬었다고 서술하고 있다.


이같이 우리 선조들은 380년 전에도 담배를 오래 피우면 간의 기운을 손상시켜 눈을 어둡게 한다는 건강에 미치는 영향과 담배를 오래 피운 사람이 유해무익한 것을 알고 담배를 끊지 못하고 있다는 금연에 대해 피력하고 있다.


앞으로 우리 기성세대들은 청소년들이 음주·흡연·학교폭력 등 다양한 행동에 빠져들지 않는 건전한 청소년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참다운 훈육이 지니는 의미와 사회적 가치를 보다 깊이 공감해 진정한 사회교육을 실현시켜 줌으로써 다양한 사회적 관계로까지 승화될 수 있도록 살펴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중략]


일간투데이dtoday01@gmail.com

본 게시물은 아시아뉴스통신의 '[기고] 현대 청소년 흡연과 조선의 곰방대'에 실린 글을 발취하였습니다.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d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64519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데스크 칼럽] 아이코스 유해성 논란의 쓴맛
다음글 [연합시론] '덜 해롭지 않은' 전자담배 규제 필요하다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