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전문가칼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전문가칼럼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30년 흡연으로… 혀 절반 잃은 구강암 환자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30년 흡연으로… 혀 절반 잃은 구강암 환자
작성자 박일석 작성일 2016-12-08
출처 조선일보

30년 흡연으로… 혀 절반 잃은 구강암 환자


박일석·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진료부원장(이비인후과 전문의) 

 

올해 정부는 "2020년까지 흡연율 29% 달성을 위해 담뱃갑 경고그림 도입 등 비(非)가격 정책을 집중 추진한다"고 밝혔다. 환자와 직접 만나는 임상의로서 흡연율 감소 추진이나 정부의 강력한 금연 정책 소식을 들으면 응원을 보내게 된다. 흡연은 전신 건강뿐 아니라 특히 구강 건강에 유해하고, 구강암과 호흡기암 발생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중략]


올해 외래를 찾은 임모씨는 오랜 흡연으로 구강암이 발생한 사례였다. 임씨는 "수개월간 목이 아파 주변 인근 병원에 갔더니 단순히 '목에 염증이 있다'고 하면서 약을 지어줬는데 약을 먹을 때만 잠깐 괜찮고 영 시원치 않다"고 했다. 흔히 볼 수 있는 유형이었지만, 문진 도중 고등학교 졸업 직후부터 현재까지 약


30년간 하루 한 갑 반씩 담배를 태웠다는 이야기를 듣고 '설마' 하는 불안감을 갖고 진찰했다. 결국 혀 좌측에 의심되는 병변을 발견했고, 입원해 조직·영상검사와 혈액검사 등을 통해 설암(舌癌) 진단을 내렸다.


임씨는 치료를 위해 혀의 반 정도를 절제하고 다리에서 필요한 부분만큼 살을 떼서 새로 혀를 만들어주는 수술을 받았다. 전이 소견도 관찰돼 장기간 항암 치료와 방사선 치료도 추가로 받아야 했다. 수술 치료를 마치고 퇴원하던 날 임씨는 "참 힘들었다. 흡연 때문에 이렇게 될 줄 알았으면 고(故) 이주일씨가 그렇게 '담배를 피우지 마라'고 할 때 금연할걸"이라고 말했다.


진료실에서 만나는 많은 구강암 환자들은 "(담배가) 이렇게 나쁜 줄 알았다면 처음부터 손에도 대지 않았을걸"이라고 한다. 이들의 당부는 지금 담배를 피우는 누구에게나 해당할 수 있다. 담배는 당장 끊어야 하지 줄여나가는 게 아니다. 흡연으로 소중한 무언가를 잃기 전에 '금연하라'고 당부하고 싶다.


* 본 게시물은 조선일보의 '30년 흡연으로… 혀 절반 잃은 구강암 환자' 에 실린 글을 발취하였습니다.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6/12/01/2016120102185.html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의학칼럼] 금연 절주로 겨울철 뇌졸중 예방해야
다음글 [기고] 금연, 선택 아닌 생명 지키는 필수적 요소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