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전문가칼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전문가칼럼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건강 나침반] ‘금연’ 실패하는 이유를 알아야 성공한다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건강 나침반] ‘금연’ 실패하는 이유를 알아야 성공한다
작성자 박시영 작성일 2016-02-01
출처 쿠키뉴스

[건강 나침반] ‘금연’ 실패하는 이유를 알아야 성공한다 / 글·박시영 교수(을지대학병원 가정의학과)
 
담배가 몸에 나쁜 이유를 일일이 열거하지 않아도 이를 모르는 사람은 없다. 그렇지만 이토록 백해무익한 담배를 끊는다는 것은 말처럼 쉽지가 않다. 이는 담배가 단순한 기호식품이 아니라 강한 중독성을 지닌 약물의 일종이기 때문이다. 
 
[중략]


매번 금연을 다짐하지만 실패로 돌아가는 가장 큰 이유는 금연에 대한 확고한 의지가 없는 상태에서 금연을 시도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자신이 흡연을 하는 이유를 생각해봐야 하고 그 이유가 단순히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목적이라면 흡연 대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시도해야 한다. 이 때문에 금연의 의지가 확고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금연을 위한 패치나 약물을 함께 사용하더라도 실패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러나 금연에 대한 확고한 의지가 있는 상태에서 금연을 시도했는데도 실패한다면 가장 큰 이유는 니코틴 금단증상 때문이다.


금단 증상이란 담배를 끊고 난 후 생기는 여러 신체적, 정신적 증상을 말하는데 신체적으로는 두통, 변비,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정식적으로는 기분이 가라앉거나 집중력이 떨어지고 괜히 불안해지며 신경질적으로 변하고 때로 불면증에 시달리기도 한다.


[중략]


이러한 자가요법으로 해결되지 않을 때에는 금연콜센터(1544-9030, 무료)나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한 금연 약물요법 등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금연 상담을 받거나, 전문의약품을 사용하는 경우 다른 방법보다 금연 성공률이 높기 때문에 금연을 결심했다면,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것이 권장된다.

식사를 할 때는 생야채, 과일, 도정하지 않은 곡류 등 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금연 이후에 나타날 수 있는 변비 예방에 좋으며 식사 후 입이 심심하면 저지방, 저칼로리 스낵을 먹거나 물 또는 무가당 주스를 마시고 껌을 씹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중략]


금단 증상이 있는 동안은 되도록 무리를 하지 말고 피로감이 심하면 잠깐 잠을 자는 것이 좋다. 증상이 심하다면 가까운 의료기관이나 금연센터를 방문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금연 성공률을 높이는 방법이다.


* 본 게시물은 쿠키뉴스 '‘금연’ 실패하는 이유를 알아야 성공한다' 에 실린 글을 발취하였습니다.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arcid=0010250844&code=46142101&cp=nv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담배 중독’에서 벗어나 ‘건강한 일상’을 살자
다음글 청소년 흡연에 왜 이렇게 무관심한가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