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전문가칼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전문가칼럼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담배 중독’에서 벗어나 ‘건강한 일상’을 살자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담배 중독’에서 벗어나 ‘건강한 일상’을 살자
작성자 오유미 작성일 2016-01-21
출처 한겨레


‘담배 중독’에서 벗어나 ‘건강한 일상’을 살자 /

오유미 한국건강증진개발원 국가금연지원센터 정책연구부장


새해 건강, 세가지만 챙기자 ①금연


많은 흡연자들이 금연을 원하지만 성공하기는 어렵다. 지난해 담뱃값 인상과 함께 생각했던 금연 결심은 이미 담배 중독으로 인해 흡연의 유혹에 넘어가 새해에 또다시 금연 결심을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했을 것이다. 은은한 담배 향과 한 모금에 담긴 긴 한숨에 굴복해 해마다 단골 결심인 ‘금연’에 도전하는 흡연자는 왜 자꾸 실패하는 것일까? 금연은 ‘한번 해보자’는 막연한 생각으로 도전하면 실패할 수밖에 없다. 목표는 한가지이지만 방해하는 요인은 수십가지여서 계획을 세워 하나하나 실천해 나가야 하는 것이다. 2016년 새해에는 속는 셈 치고 다시 도전해보자. 칠전팔기라 하지 않았는가?


■ “후두암 1㎎ 주세요”, “폐암 하나, 뇌졸중 두개 주세요” 보건복지부에서 진행하는 금연 캠페인은 충격적인 메시지로 사람들에게 각인되고 있다. 일부 흡연자들은 당장 자신에게 일어난 일이 아니기에 또는 흡연이 ‘개인의 선택권’이란 이유로 이런 광고를 반대하고 있다. 또는 ‘국가에서 제조하고 판매하고 있지 않느냐’는 논리나 ‘왜 흡연자들을 죄인 취급 하느냐’는 반론으로 스스로의 건강과 간접흡연의 영향을 받는 다른 사람의 건강권을 침해하고 있다. 담배 판매인들은 심지어 ‘담배를 피우면 후두암이나 폐암이 발병한다는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다’며 금연 캠페인 광고방송 금지 가처분 신청을 하기도 했다. 법원은 이를 기각했다.

(중략)


■ 니코틴 중독 테스트부터 금연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의지도 중요하지만 전략도 필요하다. 적을 알고 나를 알아야 지지 않을 수 있다. 우선 담배가 얼마나 나쁜지 한번 더 생각해보고 자신이 얼마나 담배에 의지하고 있는지 ‘니코틴 중독 테스트’로 파악해보자. 자신의 상태를 파악했다면 이제 결심하는 일만 남았다. 중독성 때문에 끊기 어렵다는 이유로 흡연량을 줄이기로 결심하는 것은 금물이다. 담배는 줄이는 ‘절연’이 아니라 한번에 끊는 ‘금연’이 바른 방법이기 때문이다.
 

(중략)


■ 셀프 하지 말고 헬프 받자 니코틴 의존도가 낮은 경우 혼자 힘으로 담배를 끊는 것이 가능하지만 금연할 가능성은 겨우 3% 정도에 그친다. 그 가능성을 비약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다. 바로 금연지원 서비스를 활용해 전문가에게 상담 및 약물치료를 받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 가능성이 50% 이상 높아진다. 왜냐하면 흡연자들은 ‘니코틴’이란 물질에 의존적이다. 다시 말하면 담배에 ‘중독’돼 있다는 얘기다. 이 때문에 금연 결심을 하고도 자꾸 결심이 흔들리고 금단증상이 발생해 금연이 힘들어지는 시기가 온다. 이때 보건소 금연클리닉이나 금연 치료를 하는 병·의원, 지역금연지원센터 등을 활용하면 좋다.

(중략)


20년 이상 담배를 피운 중증 흡연자라면 지역 금연지원센터에서 좀더 전문적이고 집중적인 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복지부에서 지정한 전국 18개 지역별 금연지원센터에서는 1박2일 또는 4박5일 금연캠프에 참여할 수 있다. 이밖에 금연 치료 사각지대에 있는 취약계층이나 건강보험 하위 20% 저소득층과 의료급여 대상자는 금연을 위한 진찰 상담료 전액을 지원받는다. 금연 서비스를 이용하기 힘든 여성이나 학교 밖 청소년 등은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 본 게시물은 한겨레 '‘담배 중독’에서 벗어나 ‘건강한 일상’을 살자' 에 실린 글을 발취하였습니다.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725922.html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건강 나침반] 담배 연기의 미학과 그 비참한 몰락
다음글 [건강 나침반] ‘금연’ 실패하는 이유를 알아야 성공한다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