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전문가칼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전문가칼럼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10년 묶인 담뱃값 대폭 인상, 국민 건강 위해 필요하다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10년 묶인 담뱃값 대폭 인상, 국민 건강 위해 필요하다
작성자 사설 작성일 2014-09-11
출처 문화일보

[오피니언] 10년 묶인 담뱃값 대폭 인상, 국민 건강 위해 필요하다  
   
 
박근혜정부가 담뱃값의 대폭 인상을 통해 금연 정책을 강력하게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공식 천명했다.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은 2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민 건강을 위해 흡연율을 낮추려면 담뱃값 인상이 필요하다”며 “2000원 정도 올리는 정부 입법안을 이번 정기국회에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중략]


중학 1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청소년도 10명에 1명꼴로 담배를 피우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담뱃값이 OECD 회원국 평균 6500원의 38%에 불과한 사실과 무관할 리 없다. 세계보건기구(WHO)도 가장 효과적인 금연 정책이 담뱃값 인상이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있다. 최경환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7월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국민 건강 증진 차원에서 담뱃값 인상에 공감한다”고 공언한 이유도 그 때문일 것이다.


관건은 국회의 입법 의지다.

담뱃값은 62%가 소비세·국민건강증진부담금·지방교육세·부가가치세·폐기물부담금 등이어서 인상을 위해선 국민건강증진법, 지방세법, 자원절약·재활용촉진법, 부가가치세법 등 개정해야 할 관련법이 적지않다.

정부가 바뀔 때마다 인상 필요성이 제기됐으나 정치권은 물가 상승 요인, 서민 부담 가중 등을 내세워 입법을 회피해왔다. 또다른 포퓰리즘이다.

더 이상 그런 핑계를 댈 때가 아니다. 국민 건강을 지키는 일에 여·야가 서로 발목을 잡는 식이어선 안 된다.
 
 
*본 게시물은 세계일보 " 10년 묶인 담뱃값 대폭 인상, 국민 건강 위해 필요하다 "에 실린 글을 발췌하였습니다.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사 전문 링크>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4090301073937171002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시론] 담뱃값 6000원까지 더 올려야
다음글 [기고]담배가격 인상, 청소년 흡연예방과 흡연율 감소 위해 필요한 첫 걸음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