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전문가칼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전문가칼럼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담배회사 마케팅 더 강력한 규제 필요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담배회사 마케팅 더 강력한 규제 필요
작성자 백혜진 작성일 2014-07-02
출처 동아닷컴

담배회사 마케팅 더 강력한 규제 필요

백혜진 한양대 광고홍보학과 교수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총무이사

 
지금은 성인 흡연율 18%를 기록하는 미국도 한때 43%의 흡연율을 기록했던 때가 있었다. 담배 마케팅이 전성기를 누리던, 50년 전의 이야기다. 의사들이 광고 모델로 나와 “더 많은 의사들이 다른 담배보다 카멜을 피운다”며 특정 브랜드를 광고하던 때다. 고독하면서도 터프한 서부의 사나이 말버러 맨, ‘여성들이여, 당신들은 먼 길을 왔다’라는 광고카피로 현대적이고 멋진 여성으로의 해방구 역할을 자처한 버지니아 슬림. 모두 제품 판매에 큰 영향을 미친 성공적인 광고 캠페인 사례다. 담배 광고와 마케팅을 통해 흡연문화는 자연스럽게 사람들의 일상으로 스며들었다. 담배 광고에서 보여준 흡연 이미지와 너무도 흡사하게, 고독하면서도 세련되고, 역동적이면서 친구와 함께하는 그런 이미지로 말이다.


[중략]


편의점에 설치된 담배 진열 광고는 발광다이오드(LED)등의 첨단 기술을 이용하여 밖에서도 훤히 보일 정도다. 커피향이나 캔디 맛 등의 소위 ‘가향’ 담배는 흡연을 시작하는 청소년을 타깃으로 하기엔 안성맞춤이다. ‘첫경험’과 같은 진열 광고의 문구는 청소년들에게 담배의 첫경험을 유혹한다. ‘첫경험’하기에 좋도록 20개비 이하의 작은 사이즈의 담배도 있다. 미국에서는 가향 담배와 20개비 이하의 담배 규격, ‘저타르’ ‘순한’ 등의 표현을 엄격하게 규제한다.

흡연자는 가해자가 아닌 희생자이다. 그리고 가해자는 금연정책을 강화하는 정부보다는 건강에 유해한 흡연을 교묘한 상술로 조장하는 담배회사가 아닐까. ‘애연가’가 과연 적절한 호칭인지 다시 생각해 볼 일이다.






*본 게시물은 동아닷컴 "담배회사 마케팅 더 강력한 규제 필요"에 실린 글을 발췌하였습니다.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사 전문 링크>

http://news.donga.com/3/all/20140702/64877399/1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덜 해로운 담배? 평가받아야
다음글 [기자의눈] 어설픈 담배값 인상 경계해야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