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전문가칼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전문가칼럼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국민 3명 중 1명 암 걸려…40대 이상 중·장년층, 식사량 3분의 1 줄여야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국민 3명 중 1명 암 걸려…40대 이상 중·장년층, 식사량 3분의 1 줄여야
작성자 이진수/국립암센터 원장 작성일 2014-01-15
출처 기타

국민 3명 중 1명은 암에 걸리고 매년 20만명이 새롭게 암 진단을 받고 있다. 암 발병의 33%, 암 사망의 45%가 감염이나 흡연, 음주, 비만, 부족한 신체활동, 출산력 및 호르몬제 사용으로 인한 결과다. 물론 음식, 환경 및 직업적 요인도 주요 원인이다.

 

자궁경부암 환자의 100%, 위암 환자의 76%, 간암 환자의 62%가 감염 때문에 발병한다. 감염으로 인한 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예방접종이 중요하다. 성인 중에 민물고기를 날로 먹는 사람이 의외로 많은데, 이는 간흡충(간디스토마) 감염의 원인이 되고 담관암을 유발할 수 있다.

 

최근 암 예방을 위해 가장 강조되는 것이 담배를 끊는 것이다. 담배 연기에는 4000종 이상의 유해물질, 60종 이상의 발암물질이 들어 있다. 보건당국에 따르면 금연을 하게 되면 국내 후두암 환자의 70%, 폐암 환자의 46%, 방광암 환자의 35% 정도가 감소한다. 스스로 금연하기 어려우면 지역별 보건소 금연클리닉이나 금연상담전화(1544-9030)를 이용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음식도 중요하다. 아무리 강조해도 과하지 않은 것이 싱겁게 먹어야 한다는 말이다. 국내 위암 환자를 조사해보니 십중팔구 평소에 짠 음식 섭취가 많았다. 올해부터는 되도록 짠 음식 섭취를 줄이는 대신 과일·채소·곡물ING: 0pt; FONT-FAMILY: 함초롬바탕; mso-font-width: 100%; mso-text-raise: 0pt" lang=EN-US>. 일반적으로 하루 500g의 과일이나 야채를 섭취하면 각종 소화기계 암 발생률이 최대 25%까지 줄어든다. 붉은 고기와 햄·소시지·베이컨 등 육가공품은 대장암의 주요 원인이다. 40대 이상 중·장년층은 가급적 1주일에 1회 이하로 섭취를 줄이는 게 좋다.

*본 게시물은 한국경제 "국민 3명 중 1명 암 걸려…40대 이상 중·장년층, 식사량 3분의 1 줄여야"에 실린 글을 발췌하였습니다.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사 전문 링크>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4010387021

파일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담배 소송, 이젠 건보공단이 나설 때다
다음글 건보공단의 ‘담배소송’을 지지하며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