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전문가칼럼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전문가칼럼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청소년 유해약물 상담 시스템 필요하다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청소년 유해약물 상담 시스템 필요하다
작성자 최삼욱/을지대 중독재활학 교수 작성일 2013-12-17
출처 기타

이제는 청소년의 술, 담배 및 기타 유해약물 사용 문제를 국가와 지역사회가 해결하지 않으면 안된다. 물론 청소년의 유해약물 사용과 관련, 가장 강조돼야 할 것은 1차 예방이다. 가정과 학교 그리고 국가적으로 청소년의 술과 담배를 비롯한 유해약물 사용 예방을 위해 모든 정책적·교육적 노력이 절실한 때다.

 

문제는 이미 술·담배 및 기타 유해약물로 여러 폐해가 발생하고, 중독이 심각한 상태인 청소년이 늘고 있어 이들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다는 점이다. 최근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공개한 알코올 사용 장애 진료 현황에 따르면 10대 청소년 환자는 2007637명에서 20121076명으로 5년 새 2배 가까이 늘었다. 담배 문제도 여전하다, ‘청소년 건강행태 온라인 조사자료를 보면 2012년 현재 청소년 흡연율은 전체 11.4%(남학생 16.3%, 여학생 5.9%)로 조사됐다. 또한 국내 일부 지역에서 실시된 연구 결과, 합법적 약물을 남용한 빈도는 평균 2.32회이고, 본드·니스 등의 흡입 물질도 상습적으로 남용되고 있다고 보고했다.

 

청소년의 유해약물 사용은 어떤 결과를 초래할까? 이러한 청소년들은 뇌 발달에 치명적인 영향을 받는다. 그 결과 건강과 학업에 지장을 받고, 각종 정서적 고통과 행동적 문제로 힘들어 한다. 이들이 성인이 되면 본격적으로 각종 중독의 당사자가 될 가능성이 크다. 우리 사회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여러 형태의 중독, 즉 술·담배·도박·인터넷게임·마약 등 각종 중독 문제는 대개 이렇게 청소년기에 시작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며칠 전 고등학생 금연 치료를 하면서 학생들에게 물었더니, 학교에서 금연에 대해 교육 받고 있는 내용은 예나 지금이나 큰 차이가 없는 것 같았다. 예방과 관련해서는 그저 흡연의 폐해와 관련된 동영상을 보여주는 것이 전부라고 했다. 유해물질이 우리 뇌에 들어가 어떻게 작용하는지, 왜 한 번 시작하면 끊기 어려운지 그 기전과 결과에 대한 뇌과학에 기반한 실질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이미 문제가 생긴 학생들을 도와줄 수 있는 다양한 시스템이 요구된다. 학교에서는 유해약물 사용이 발견되면 벌점을 주어 통제하려고 하지만, 벌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아이들이 약물 사용의 문제를 상담자와 진지하게 토론하고 해결 방법을 함께 찾아 갈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다. 실제로 유해약물 사용을 중단할 수 있게 하는 상담과 치료적 개입으로 구체적인 도움을 줘야 한다. 이를 위해 유해약물 사용의 표준화된 평가와 치료적 개입 시스템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

*본 게시물은 문화일보 "청소년 유해약물 상담 시스템 필요하다"에 실린 글을 발췌하였습니다.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사 전문 링크>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3121301033737191002

파일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직장에 따른 흡연 노출의 차이: 블루 컬러 근로자의 보호받지 못하는 흡연 노출
다음글 담배, 끊기 쉬울 때 빨리 끊어야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