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국내외 흡연 및 금연 연구 동향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국내외 흡연 및 금연 연구 동향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두경부암 진단 전 금연, 생존율 높아져"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두경부암 진단 전 금연, 생존율 높아져"
작성자 작성일 2023-03-02
출처 연합뉴스

"두경부암 진단 전 금연, 생존율 높아져"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흡연 이력이 두경부암(head and neck cancer)의 생존율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두경부암의 위험요인은 흡연, 과음, 인유두종 바이러스(HPV) 감염 등이다.


캐나다 토론토 대학 암센터 이비인후-두경부 외과 전문의 존 리 교수 연구팀은 두경부암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두경부 편평세포암(squamous cell carcinoma) 진단 전에 담배를 끊은 환자는 생존율이 높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헬스데이 뉴스(HealthDay News)가 20일 보도했다.


두경부 편평세포암 환자 2천482명의 13년간(2006~2019)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확인됐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담배를 끊은 사람이 두경부암에 걸리면 현재 담배를 피우는 상태에서 두경부암 진단을 받은 사람보다 두경부암으로 사망할 가능성이 29% 낮았다.


두경부암 발생 10년 전에 담배를 끊은 사람은 두경부암 진단 때 담배를 피우고 있던 사람보다 두경부암으로 인한 사망률이 36% 낮았다.


두경부암 진단 전의 금연 기간이 길수록 두경부암 사망률은 낮아졌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전체적으로 두경부암으로 인한 사망률은 16.8%, 암 이외의 원인에 의한 사망률은 9.4%였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암 학회(American Cancer Society) 학술지 '암'(Cancer) 최신호에 발표됐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23/02/21 10:21 송고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30221053800009?section=search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위클리 건강] 안구돌출 부르는 '그레이브스병'…"가족력 땐 금연해야"
다음글 "흡연 실제 눈에 해롭다"…국내 연구팀, 인공눈 실험으로 확인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