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국내외 흡연 및 금연 연구 동향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국내외 흡연 및 금연 연구 동향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청소년은 어떻게 담배를 구할까…비밀은 '뚫값·댈구·앵바리'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청소년은 어떻게 담배를 구할까…비밀은 '뚫값·댈구·앵바리'
작성자 길잡이 작성일 2022-10-21
출처 연합뉴스

청소년은 어떻게 담배를 구할까…비밀은 '뚫값·댈구·앵바리' 

부경대팀 실증연구…신분증 감별기 설치 등 실질적 대책 제시



(부산=연합뉴스) 김재홍 기자 = '뚫값', '댈구', '앵바리'


언뜻 봐서는 대체 무슨 말인지 알 수 없지만, 흡연 청소년이 담배를 구매하는 방식을 가리키는 은어다.


20일 부경대에 따르면 최근 사회복지학전공 허원빈·오영삼 교수 연구팀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학술지 '보건사회연구' 최신호에 게재한 논문에서 청소년이 담배를 구하는 방법을 실증적으로 살펴보고, 그 방법과 상황적 요인 간 관련성을 검토했다.


이 연구는 만 14∼18세 흡연 청소년 1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심층 면접을 토대로 했다.


흡연 청소년은 대부분 다른 사람에게 일정 비용을 주고 대리 구매하는 방식으로 담배를 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은 본인들을 대신해 담배를 사주는 사람을 '앵바리', 그런 담배 가게를 만들어 주는 값을 '뚫값', 대리 구매를 '댈구'라고 했다.


또 속칭 '뚫리는 가게'를 찾아 담배를 구매하거나 위·변조 신분증을 사용할 경우 고등학생이 중학생보다 쉽게 담배를 구매할 수 있었고, 온라인 중고거래 사이트로도 담배를 거래하기도 했다.


성인이나 학교 선배 등을 이용한 대리 구매 방식으로 담배를 구매할 경우 '뚫값'은 통상 담배 가격의 10% 수준이다.


이 경우 고등학생보다 중학생이 상대적으로 더 큰 비용을 냈다.


일부 여학생은 담배를 쉽게 구하기 위해 성인과 불법으로 만나기도 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의 담배 구매와 획득을 억제하기 위한 실질적인 대안으로 신분증 감별기 의무설치, 담배 총량제, 온라인을 통한 담배 판매·유통·광고 금지 등을 제안했다.


연구팀 관계자는 "이번 연구가 청소년의 담배 구매와 획득을 억제하기 위한 정책 마련에 이바지하고, 청소년의 흡연을 예방 및 억제해 청소년 건강증진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22/10/20 15:38 송고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21020123500051?section=search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간이식 후 30년째 건강한 삶…국내 최장 생존 기록"
다음글 "중년 흡연, 주관적 인지기능 저하"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