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국내외 흡연 및 금연 연구 동향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링크복사

국내외 흡연 및 금연 연구 동향

흡연 및 금연에 관한 국내외의 새로운 소식들을 알려드립니다.

"간이식 후 30년째 건강한 삶…국내 최장 생존 기록" 상세페이지

제목, 작성자, 작성일 내용 정보를 제공합니다.

"간이식 후 30년째 건강한 삶…국내 최장 생존 기록"
작성자 길잡이 작성일 2022-10-21
출처 연합뉴스

"간이식 후 30년째 건강한 삶…국내 최장 생존 기록"

72세 이상준씨 "30년간 매일 만 보 이상 걷고 금주·금연"



(서울=연합뉴스) 김길원 기자 = 지금으로부터 30년 전 말기 간경화로 시한부 삶을 선고받았던 40대 가장이 간이식 수술 후 일흔이 넘은 지금까지 단 한 차례의 이상 없이 건강한 삶을 이어오고 있다.


19일 서울아산병원에 따르면 이상준(72) 씨는 1992년 10월 뇌사자 간을 이식받은 후 만 30주년을 맞이해 국내 간이식 최장기 생존자가 됐다.


이 씨의 성공적인 수술과 회복은 뒤이은 간이식 환자들에게 희망이 됐고, 국내 의료진이 당시 미지의 분야였던 간이식에 거침없는 도전장을 내미는 원동력이 됐다.


이 씨는 1991년 몸이 몹시 피곤해 병원을 찾았다가 B형 간염이 간경화로 악화해 이대로라면 길어야 1년 6개월을 살 수 있다는 진단을 받았다. 유일한 치료법은 간이식 수술이었지만 당시만 해도 장기 이식은 첨단의학의 결정체로 여겨지며 수술 성공 사례가 많지 않을 때였다.


이에 그는 미국에 건너가 간 이식을 할까도 고민했지만, 간이식은 수술 후 관리가 중요하다는 말을 듣고 서울아산병원에서 수술을 받기로 했다.


이후 1년여를 기다린 이씨는 1992년 10월 23시간에 걸친 대수술 끝에 뇌사자의 간을 성공적으로 이식함으로써 새 생명을 얻을 수 있었다.


이 씨는 퇴원한 이후 건강관리에 철저했다. 퇴원 후 30년간 매일 만 보 이상을 걷고 금주와 금연 습관을 지켰다. 또한 45일마다 병원을 찾아 B형 간염 항체 주사를 맞고 90일마다 외래에서 건강 상태를 점검받고 있다.


이 씨는 건강이 회복되자 간이식인들의 경제적인 고충과 처우 개선에도 앞장섰다.


간이식 후 치료비가 부담돼 치료를 포기하고 건강이 악화한 환자들을 위해 한국간이식인협회를 창설하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2001년 B형 간염 항체 주사의 보험 적용을 이끌었다. 또 치료비가 없어 수술을 받지 못하는 환자들을 위해 기금을 모아 나눔행복재단을 설립하고 수십 명의 환자에게 수술비를 지원했다.


이 씨는 "스스로 건강을 잘 유지하는 게 나를 치료해준 의료진에게 은혜를 갚는 길이고, 수많은 간이식 환자들에게 희망을 줄 수 유일한 방법이라 생각했다"면서 "의료진의 지시대로 약 복용, 운동, 식사를 철저히 지킨 덕분에 지난 30년을 단 한 번의 이상 없이 건강하게 살 수 있었다"고 회고했다.


당시 집도의였던 이승규 서울아산병원 간이식·간담도외과 석좌교수는 "이 씨를 수술한 후 서른 해가 지난 지금 국내 장기이식 수준은 세계 최고라고 자부할 수 있을 정도의 위치에 올랐다"면서 "앞으로 이 씨와 같은 장기 생존 환자들이 더욱 많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22/10/19 12:19 송고




기사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21019065700017?section=search
이전, 다음 게시물 목록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고혈압·복부비만, 식도암 발병 위험 높인다"
다음글 청소년은 어떻게 담배를 구할까…비밀은 '뚫값·댈구·앵바리'

페이지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에 대하여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확인
금연상담 카카오
상단으로 이동

상단으로